상처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치유 되는 데 반면 한 번 상하면 절대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것이 바로 치아다. 치아에는 혈관이 없어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게 되고 이는 치유에 필요한 성분들이 도달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영구치는 한번 빠지면 다시 자라지 않아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특히 40대 이후는 잇몸질환이 많아지는 시기. 초기에는 통증이 없어 알기가 어렵지만 치태와 치석이 잇몸을 파고들어 염증이 생기기 쉽다. 또한 이것들은 잇몸질환과 충치의 주요 원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에도 바른 칫솔질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은 중요하다. 칫솔이 닿지 않아 쌓여서 치석이 되는 경우는 1년에 1, 2회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다.

아이러브치과 최유성 원장은 "치아 변색은 흡연과 음주, 커피의 섭취가 많은 성인일수록 심한 편이다.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에 착색성분이 들러붙는 경우로, 평소 음식을 먹고 이를 닦는 습관이 중요하다. 이미 변색이 진행된 경우는 미백치료를 해야 한다.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에 미백제를 침투시키면 변색 물질과 산화반응이 일어나 치아가 하얗게 되는 것이다.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 방법이라 안전하지만 변색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다른 치료를 해야 하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그렇다고 음식을 안 먹을 수도 없는 노릇.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두어 당신의 치아 건강을 지키자.

치아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많아 치태를 잘 닦아낼 수 있고 치아 건강에 필요한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있는 것이다. 특히 등푸른 생선류와 녹차가 좋다. 이 음식들에는 불소 성분이 풍부해 치아를 단단하게 해 주기 때문. 또한 우유나 치즈는 칼슘과 무기질, 단백질 등이 풍부하다. 침의 분비도 촉진하는데 침은 입속 세균을 죽이는 기능도 있어 치아 표면을 보호해 준다.

치아에 나쁜 음식에는 충치나 잇몸 질환의 원인인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치아 표면에 끈적끈적하게 달라붙는 과자나 사탕, 카라멜 종류도 좋지 않다. 특히 콜라나 사이다 같은 청량음료는 산성이라 치아를 녹아내리게 하므로 마신 뒤에는 물로 입을 헹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미국드라마 '90210' 스틸컷)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