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ETF가 인기 투자상품이 될 것입니다. 특히 안정성을 추구하는 초보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상품이죠."

이용국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상품관리팀장은 ETF(Exchange Traded Funds ; 상장지수펀드)가 일반 펀드와 주식 직접투자를 능가하는 최고의 투자처라고 강조했다.

다만 아직 일반인들에게 ETF가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 그래서 이 팀장을 중심으로 상품관리팀 직원과 증권업계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ETF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책 < etf시장의 이해 > 를 최근 발간했다.

또 높은 위험을 감내하면서 고수익을 추구하려는 투자자들을 위한 책 < elwEquity Linked Warrant ; 주식워런트증권) 시장의 이해 > 도 함께 발간했다.

다른 나라에서는 인기가 높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지 못하는 신상품들에 대한 이해를 도우려는 증권 전문가들의 노력이 두권의 책으로 결실을 맺은 것이다.

< etf시장의 이해 > 와 < elw시장의 이해 > 발간에 총지휘를 맡은 이 팀장을 만나 ETF와 ELW의 특징 및 일반인들을 위한 투자 조언을 들어봤다.

◆"ETF, 초보 투자자에게 적격"

ETF의 특징이자 장점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이에 대해 이 팀장은 "거래 가능한 펀드"라고 설명했다.

"일반 펀드는 매매가 불가능하죠. 펀드는 3~5년 동안 만기가 될 때 까지 정기적으로 불입해야 하고, 가입 후 3개월 이내에 해지하면 무려 60%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이에 비해 ETF는 분명 펀드지만 주식처럼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운용보수가 2%대에 불과하고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 원할 때 언제든지 살 수 있고 수수료가 없다는 점도 ETF의 장점.

"ETF는 주가지수, 산업별 섹터지수, 해외지수 등 지수 수익률을 추종하는 상품으로, 시장 자체를 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상품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도 장점이죠."

특히 이 팀장은 ETF는 초보투자자들에게 적격인 상품이라고 주장한다.
"개인들이 주식에 투자할 때 종목을 선별하는 것도 쉽지 않고 위험도 큰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ETF는 자동적으로 분산투자가 되기 때문에 위험이 적습니다. 누구나 쉽게 거래할 수 있는 최첨단 상품으로, 미국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었고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도입된 지 7년이 다 돼 가는 ETF가 일반인들에게는 여전히 생소한 상품이다. 바로 판매사들이 ETF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기 때문.

"ETF는 수수료가 적기 때문에 증권사들이 적극적으로 권하지 않는 편이에요. 일반 펀드를 통해서는 연 2%의 수수료를 챙길 수 있으므로 증권사 입장에서 ETF가 크게 매력적인 상품은 아니죠. 하지만 더 이상 증권사들도 판매수수료에 의존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점차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수익보다 위험부터 체크하라"

이 팀장이 투자자들에게 전하는 또 다른 조언은 바로 "수익을 따지기에 앞서 투자 위험에 대해 철저히 점검하라"는 것이다.

"투자 시 위험을 먼저 공부하고 이익을 따져야 합니다. 그 후 자신의 성향에 따라 상품을 선정하는 게 올바른 절차죠."

ELW처럼 위험이 큰 상품일 경우 더욱 그렇다. ETF가 위험회피형 상품이라면 ELW는 위험선호형, 고수익 고위험 상품이라 할 수 있다.

< elw시장의 이해 > 란 책을 발간한 이유도 바로 투자자들에게 ELW 투자의 위험을 정확히 인식시키고 싶었기 때문이다. 즉 투자로 인한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싶었다는 것.

"지난해 ELW 관련 책을 발간한 후 몇차례 교육도 했습니다. 당시 교육에 참여한 분들께 무상으로 책을 드렸는데,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도 책을 구매하고 싶어했어요. 그래서 올해 개정판을 제작해 원가로 시중서점에서도 살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유동성 공급자에 대한 ELW 투자자들의 불신이 많은 사실을 감안, 공급자에 대한 내용을 많이 다뤘다는 점이 이번 개정판의 특징이다.

"ELW는 옵션이 결합된 상품으로, 상품 자체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상품의 복잡성을 단순화시키는 데 노력했고 유동성공급자 및 시장의 매매제도를 투자자들에게 정확히 이해시키고 싶었습니다."

'ELWㆍETF 투자자교육 전용 홈페이지(elwedu.krx.co.kr 또는 etfedu.krx.co.kr)'도 운용하고 있으며 전국 순회 투자자교육도 실시한다.

지난 5월14일 열린 부산 강연을 시작으로 28일 서울, 6월11일과 25일에는 각각 대구와 광주에서, 7월9일 울산, 8월27일 서울, 9월10일 부산, 10월15일 인천, 10월29일 부산에서 강연이 이어지고 11월12일 다시 서울에서 마지막 강연이 있다.

이 팀장은 끝으로 ETF 투자와 ELW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펀드 투자자들, 특히 초보 투자자들은 ETF로 돌아서야 합니다. 10~20년을 내다보면서 ETF에 투자할 것을 적극 권합니다. 펀드시대는 가고 ETF시대가 올 것입니다. 아울러 고수익을 추구하는 ELW 투자자들은 반드시 수익뿐 아니라 위험에 대해 철저히 분석하기 바랍니다."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