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마이너스 금리 도입으로 엔화 가치가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고개를 들면서 우리나라 기업이 누려온 '엔고 효과'가 더는 지속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왔다.


KOREA가 21일 공개한 '일본 마이너스 금리 도입에 따른 우리 기업 영향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은행(BOJ)은 지난 15일 통화정책회의에서 금리를 마이너스 0.1%로 동결했다. 이는 지난 1월 29일 마이너스 금리 도입을 발표한 이후 시장 반응을 긍정적으로 판단한 결과다.


지난 1일에는 재무성이 일본 역사상 최초로 10년 만기 국채를 마이너스 금리(-0.024%)로 팔았고 미쓰비시도쿄UFJ, 미쓰이스미토모, 미즈호 등 현지 3대 초대형 은행은 주택담보대출과 보통 예금 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하지만 일본 은행이 함께 의도했던 경기 활성화와 물가 상승은 미지수다. KOTRA가 지난 2일 일본 현지 유력기업을 상대로 시행한 인터뷰에서 다수의 일본 기업은 마이너스 금리가 직접 회사 경영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KOTRA는 이 같은 상황에서 기업의 설비투자 확대와 임금인상 등의 일본 경기 활성화는 물론 물가상승률 목표 2% 달성도 쉽지 않으리라고 예상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엔화가치는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일본 국내외 전문가 의견이다. JP모건증권의 칸노 마사아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에 따라 기본적으로 엔화 약세, 주가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마이너스 금리 도입 이후 나타난 엔고는 해외시장의 동요 때문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마이너스 금리 도입의 의도대로 환율이 엔저로 전환되면 우리 기업이 최근 엔고로 누렸던 이점이 사라질 수밖에 없다.


KOTRA는 일본 은행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과 금융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엔저에 대한 선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고상훈 KOTRA 아대양주팀장은 "우리 기업은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에 크게 동요하지 말되 중장기적으로 엔저를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6032102109932781006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