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적게 들고 노동강도 낮아
베트남쌀국수·라멘도 대중화 성공
서브메뉴 개발로 객단가 높여야

요즘은 점심으로 설렁탕을 먹으려 해도 6000~7000원을 내야 한다. 하지만 서울 시내에서도 3000원 이하에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이 꽤 있다. 주머니가 가벼워진 서민층이나 젊은이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국수 전문점들이다.

서울 중심 상권인 대학로에 있는 '미정국수'는 멸치국수를 3000원에 판다. 점심시간이 되면 20~30명씩 줄을 서 있다. 국물과 함께 제공하는 1000원짜리 주먹밥 메뉴도 있다. 육경희 미정국수 대학로점 대표는 "가격이 싸다고 입소문이 나면서 젊은이들은 물론 동네 주민들도 많이 찾아온다"며 "국수집은 객단가가 낮지만 회전율이 높고 투자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수 전문점,브랜드화로 성공

창업시장에서 '면 요리 전문점'이 뜨고 있다. 면 요리점은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고,각종 먹을거리 파동 속에서 안전하다는 게 강점.면 요리 중에서도 최근 뜨고 있는 아이템이 '전통국수 전문점'이다. 서민적인 음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며 계절적인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주방 운영이 쉽고 노동강도가 높지 않아 주부 등 여성 창업자나 퇴직자 등 초보 창업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잔치국수 비빔국수 등 전통 면 요리를 브랜드로 만들어 시장을 키우고 있다. 새마을식당을 운영하는 '더본'의 미정국수,현대외식의 봉채국수,'김용만의 국수집 닐니리맘보' 등이 대표적이다. '우메마루'는 1000원대의 국수 메뉴를 선보였다. 멸치와 다시마를 끓여 육수를 내고 계란 등 고명을 얹은 잔치국수를 1500원,비빔국수와 메밀국수를 1900원에 판매한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국수 전문점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데다 인건비가 적게 들어 기존 분식점에서 전환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쌀국수,일본 라멘도 현지화


'베트남 쌀국수''일본 라멘''스파게티' 등도 한국인 입맛에 맞게 진화하면서 대중화에 성공했다. 10여년 전 국내에 선보인 베트남 쌀국수는 면 요리의 대표 메뉴로 뿌리내렸다. 호아빈 포베이 포호아 등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만 해도 10여개에 달한다. 베트남 쌀국수는 소비시장의 '웰빙' 바람을 타고 여성층으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쌀로 만든 국수에 고기 야채 등이 듬뿍 들어간 쌀국수는 소화가 잘 되고 영양성분이 고르게 들어 있다.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육수 개발 등 현지화도 성공배경이 됐다.

일본 라멘점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일본 라멘은 느끼한 국물 맛 때문에 자리를 잡지 못했으나,담백한 육수와 웰빙 음식을 내세워 소비자들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멘무샤'는 '한국인 입맛에 가장 맞는 라멘'을 표방하면서 사골육수를 개발했다.

스파게티 전문점들도 여성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다. 스파게티 전문점은 토마토 허브 등의 채소와 치즈 해산물 등을 사용해 건강식으로 평가받는다. '나폴리오'는 스파게티를 중심으로 40여 종에 이르는 다양한 메뉴와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고 있다.

◆보완 메뉴로 객단가 높여야

국수 전문점은 객단가가 높지 않아 국수와 보완관계에 있는 서브 메뉴를 개발해 객단가를 끌어 올려야 한다. 또 깨끗한 이미지로 신세대나 여성 고객들을 집중 공략하는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인건비나 식자재 비용을 줄여 수익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상업지와 주거지가 혼재돼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이 최적지다. 특히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은 곳에 매장을 내면 유리하다. 최재봉 연합창업컨설팅 소장은 "일반 주택가나 소형 상권보다는 중대형 상권에 입점해야 안정적으로 고객층을 확보해 장기적으로 가게를 운영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