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명한 목표를 가져라!  
왜 내가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 진정한 부자란 어떤 사람인가? 내 삶의 철학에서 부(富)가 차지하는 비중은 또 어떠한가? 나는 어떤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 그리고  부는 어떻게 이루어야 하는가?  부자들은 이러한 일련의 질문에 모두 대답할 수 있는 주관이 있다. 그래서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삶 자체를 긍정적으로 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막연하게 부자가 되겠다고 결심해서는 안 된다.  언제까지 얼마를 만들겠다고 결심해야 훨씬 더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나름대로의 스케줄에 따른 뚜렷한 목표의식이 있어야한다.  항상 멀리 내다보고 일을 추진해야 한다. 그리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과감성과 추진력을 함께 가지고 있어야한다.

2. 자녀교육에 엄격하라!  
부자들의 공통된 근심거리는 자녀에 관한 것이다. 애써서 자식을 키운다. 그런데 혹시 엉뚱한 길로 갈까봐 노심초사하는 것이다. 그래서 부자들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바른 경제교육을 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자녀교육의 키워드는 자생력이다.  자녀들에게 부모의 돈과 자식의 돈은 엄연히 다르다는 것을 늘 강조해야 한다. 자녀들에게 주는 용돈의 수준도 또래 아이들보다 약간 낮게 정해야한다. 또한 자신의 유산을 나중에 자녀들에게 물려주더라도 지금은 그런 이야기를 절대로 입 밖에 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부모 재산을 모두 사회에 환원시킬 것이고 본인 인생은 자신들이 알아서 개척해야 한다고 인식 시켜야 한다. 엄격한 자녀 교육은 부자가 되는 또 하나의 필요조건이다.

3. 작은 돈도 아껴라!  
부자들은 처음에 목돈을 만드는 것이 제일 힘들다고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한다.  부자들도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이 상상조차 하기 힘들 정도로 어렵게 돈을 모으기 시작한다. 그렇게 모은 돈으로 투자에 나선다. 그리고 돈을 불려 나가서 끝내는  부자로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조그마한 돈이라도 아끼기 위해서 아이디어를 짜낸다.
티끌을 모으지 못하면 태산을 만들 수 없다. 이 사실을 모르는 부자는 없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지출을 줄인다.

4.열심히 공부하라!  
부자들은 늘 돈에 대해서 연구하고 공부한다. 그래서 투자 성공률이 일반인보다 월등히 높다. 좋은 투자처에 대한 안목은 철저한 공부와 연구에서 비롯된다.
학창시절에 공부 잘했던 사람이 반드시 큰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럴까 하고 곰곰이 생각해 보자. 그 들은 하나같이 사회에 나와서는 돈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들은 부자의 문턱에도 가보지 못한다. 그저 중산층에 안주하는 데서 끝나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에 비하면 학창시절에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지만 사회에 나와서는 성공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은  사회에 나와서 하는 돈 공부에는 모두 우등생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학교에서 하는 공부에 만족하고 안주하는 사람은 그저 평범한 소시민이 되어버린다.  돈 공부는 경제신문 읽기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신문을 읽다가 중요하다 싶은 것은 스크랩을 해놓는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놓은 스크랩북을 시간 날 때마다 읽어본다. 이런 관심으로 재테크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쌓는다. 이렇게 쌓은 정보와 지식은 재테크의 훌륭한 무기가 된다.

5. 미리미리 준비하라!  
부자들에게 즉흥적이라는 단어는 없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미리 준비한다. 준비가 덜 되었다면 행동으로 옮기지도 않는다.
현재의 자산을 지렛대로 또 다른 투자를 준비한다.



6.기회를  놓치지 마라!
언제 어느 때 기회가 나에게 올지 모른다. 그래서 늘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한다. 이런 준비를 해놓지 않으면 기회가 지나갔을 때 알게 된다. 아예 기회가 왔었는지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기회는 적절한 곳에 적절한 투자를 함으로써 잡을 수 있다.
대부분 사람들이 IMF로 인해 힘들어 한다. 하지만 이때를 가장 큰 기회로 바꾼 사라들도 있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7. 자동차 관리를 잘하라!
부자들은 저축하는 동안  걸림돌이 되는 모든 것을 거부하고 미룬다. 예를 들면 이들은 저축하는 동안에는 절대로 차를 사지 않는다. 안정적인 위치에 도달했을 때 비로소 차에 눈을 돌린다. 자동차를 산다는 것은  돈을 주고 자동차를 산다는 단순한 행위가 아니다. 자동차를 구매함으로써 각종 세금에 노출된다. 자동차를 유지하기 위한 각종 비용 또한 엄청나다. 엔진오일도 갈아줘야 하고 미션오일도 바꿔줘야 한다. 가끔씩 점화 플러그도 교체해야 할 것이고 겨울이 되면 부동액도 넣어야 한다. 이렇게 나가는 돈은 목돈을 모으는 데 적지 않은 장애요소가 된다. 또한 보험료는 어떠한가? 초보운전자의 보험료는 100만원이 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이렇게 차를 산후에는 폐차할 때까지 타겠다는 마음으로 차를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간단한 자동차 관리는 손수 해야 한다.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세차를 직접 하는 것도 좋다.

8. 부부관계를 원만하게 하라!
대부분의 부자는 부부관계가 원만한 편이다. 부자는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그래서 아무래도 서로에게 불만도 적다. 하지만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서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이해를 못하는 경우는 위험하다. 여자는 남자가 쩨쩨하다고 비난한다. 남자는 여자가 살림도 제대로 못한다고 힐난한다. 결국은 가정불화의 틈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결혼을 한 사람이라면 아내에게 혹은 남편에게 먼저 이해를 구해야 한다. 결혼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배우자가 될 사람에게 협조를 구한다. 그래서 결혼을 서두르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미혼남녀가 돈을 모으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데이트 비용이다.  분위기 때문에 호텔의 스카이라운지에서 고급 와인을 마시면 그만큼 부자에서 점점 멀어지게 된다. 어차피 해야 할 결혼이라면 빨리 하는 것이 재테크의 한 방편이 될 수가 있다. 그렇게 결혼을 한 다음에는 부부가 똘똘 뭉쳐 부자 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재테크에 있어 일찍 시작하는 것만큼 유리한 것은 없다.

9. 투자는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하라!
빚내서 투자하는 사람치고 부자가 된 경우는 거의 없다. 흔히 주식투자를 해서 수익을 내어 이 돈으로 집을 사려고 한다. 하지만 부자들은 집을 먼저 사고 그 다음에 주식투자에 나선다. 투자라고 하는 것은 최대의 수익을 얻기 위해 리스크를 떠안고 하는 행위다. 따라서 투자의 초점은 리스크를 어떻게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최대한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느냐에 맞추어져야 한다. 첫 번째 주안점이 리스크이고 그 다음이 수익이다. 부자들은 모두 이렇게 투자한다. 하지만 부자가 되지 못한 일반인은 수익이 첫 번째고 리스크 관리는 안중에도 없다. 이런 식으로 투자해서는 성공하기 힘들다.

10. 돈의 무서움을 알아라!
자수성가하여 부자가 된 사람 중에는 혹독한 가난을 이겨낸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들은 돈의 무서움을 뼛속 깊이 알고 있다.  젊어서부터 고생을 한다. 그래서 돈에 대한 감각이 보통사람보다 더 빨리 트인다. 일단 손에 들어온 돈을 함부로 쓰는 일도 없다.  부자들은 남들이 구두쇠라고 손가락질하더라도 상관하지 않는다. 돈의 무서움을 모르는 숙맥들이 하는 얘기라며 간단히 넘길 줄 안다.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