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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앞에서서부산권과 동부산권의 도시철도 계획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부산시의 도시철도 추진현황을 살펴보면...
우선추진 대상인 "사상하단선"과 "양산선"을 시작으로 12개 노선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부산권의 도시철도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부산권은 중남부산권과 중북부산권으로 나눠져 있네요...
중남부산권에는...
"경성대부경대역~부산세관~태종대 입구" 21km 구간의 "북항선(북항트램)"...
"남포역~태종대" 11.48km 구간의 "영도선"...
"경성대부경대역~오륙도SK아파트" 7.9km 구간의 "용호선"...
"자갈치역~송도해수욕장~봉화산역" 6.3km 구간의 "송도선"...
"대연역~남포역" 5.7km 구간의 "C-BAY선"...
"범일역~망양로~서대신역" 11.1km구간의 "망향선"... 등이 계획되어 있는데...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북항과 영도선"을 연계한 "북항-영도선"...
"북항과 망향선"을 연계한 "북항-망향선"...
이 두 도시철도시가... 향후 중부산 시대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명 산복도로선으로 불리는 망향선의 경우...
산복도로를 잇는 난공사로 인해... 실현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어...
이 역시 부산시의 대처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중북부산권역에는...
"범천동~부전역~초읍~사직여중" 7km 구간의 "초읍선"...
"노포역~양산종합운동장~북정역" 12.51km 구간의 "양산선"... 등 2개 노선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북항시대의 중심부를 달리게 될 "북항선"은...
"부산세관~북항~해양수산청~우암동~신선대~부경대경성대"를 연결하는 12.6km 구간의 노선이며...
"영도선"은 "부산세관~부산대교~봉래동~청학동~동삼혁신도시~태종대"를 잇는 총연장 8.4km 구간으로...
우리가 흔히 "북항선"이라고 하면...
"북항선"과 "영도선"을 연계한 "북항-영도선"을 말하며...
북항 노면전차(트램)의 핵심노선입니다...
북항-영도선은 총연장 21km 구간으로... 총사업비 6,157억원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영도선 노선도>
<북항-영도선 노선도>
"북항-영도선" 노선 중... "경성대부경대~부산세관"의 "북항선" 노선은 2020년...
"부산세관~태종대"의 "영도선" 노선은 2030년 개통 예정에 있습니다...
북항-영도선은 총 26개 역이 예정되어 있으며...
경성대부경대역은 2호선... 부산진역과 부산역은 1호선과의 환승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망향선(산복도로선)"의 노선 계획입니다...
"북항선"과 연계되는 또 하나의 노선으로... "망향선(산복도로선)"이 있습니다...
"망양선"은 "서대신~초량동~좌천동~범일역"을 잇는 총연장 11.1km의 구간으로...
처음 계획된 망양선은 범일역까지 운행되는 것으로 계획되었으나...
북항선과 망양선을 합쳐 "북항-망양선"으로 연계되면서... 범일역과 북항을 연결하게 되었습니다...
"북항-망향선"은 산복도로의 교통편 해결에 크나큰 역활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산복도로 구간의 난공사로 인해... 현실적으로 추진의 어려움을 안고 있지만...
원도심의 중심인... 산복도로의 개발과 직결되기 때문에...
사업의 완전 철수는 쉽지 않은 결정이라...
향후 추진 가능성 여부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북항~경성대부경대 구간인 북항선이 55보급창과 자성대부두 사이를 지나 우암동으로 향하는데...
망양선의 마지막 구간인 범일역과 북항선을 연결하여...
범일역~자성대교차로~55보급창~북항을 연결하는 북항-망양선 노선이 완성된 것입니다...
즉, 북항-망양선 노선은 북항선과 망양선을 연결한 북항과 산복도로 구간을 말합니다...
북항선은 55보급창 앞에서 우암동을 돌아서 경성대까지 이어지며...
망양선은 55보급창 앞을 지나... 자성대교차로~범일동을 돌아...
산복도로를 굽이돌아... 다시 북항선과 만나게 됩니다...
북항-망양선은 총연장 14.9km(망양선 11.1km) 구간으로...
북항과 원도심을 연결하여 단절된 원도심의 생활권을...
또한... 낙후된 산복도로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북항의 중심을 달리게 될 또 하나의 노선으로 "C-BAY선"이 있는데...
첫번째... "남포역~북항~문현역(문현금융단지)"을 잇는... 8개 역의 5.6km 구간...
두번째... "남포역~북항~대연역"을 잇는... 12개 역의 8.6km 구간...
세번째... "남포역~북항~범일역~문현역(문현금융단지)"을 잇는 9개 역의 6.3km 구간... 등
3가지 노선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노선은 북항-망향선과 겹치지는 구간으로...
북항-망향선이 추진되면 첫번째 또는 두번째 노선이...
북항-망향선 추진을 포기하면 세번째 노선으로 선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북항-망향선이 추진된다고 가정하면...
자성대교차로를 기준으로... C-BAY선은 문현동 또는 대형동으로...
북항-망양선은 범일동으로 운행됩니다...
자성대교차로는... 원도심과 북항을 이어주는 중심 지역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부산 도시철도 최종노션도의 10번 노선(진분홍색)이 C-bay선이고...
11번 노선이 북항-망양선인데...
북항에서 자성대교차로까지는 겹쳐지는 노선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BAY선은 처음에는 모노레일로 내정이 된 듯 하지만...
최근에는 노면전차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무게감을 싣고 있습니다...
북항-망양선, C-BAY선은 강서선과 함께...
2009년 부산시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안에 의해 새로이 제안된 3개의 노선입니다...
"부경대경성대역~오륙도SK아파트"를 잇는 "용호선"입니다...
"용호선"은 "부경대경성대~LG메트로시티~SK뷰아파트"를 잇는 7.9km 구간으로...
"경성대부경대(역명 조정)~부경대~이기대~용호~백운포고개~오륙도" 등 6개 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용호선은 스웨덴의 노웨이트 트랜짓사와 2010년 MOU(투자양해각서)를 맺고...
노웨이트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노웨이트 시스템은 폭 5m, 높이 4.5m의 튜브 속에 철로를 깔고...
그 위를 기관사 없이 경전철을 운행하는 방식으로...
역사에 진입한 전동차는 아코디언 접힘 방식에 의해 완전히 정차하지 않고...
초당 0.8m로 감속 운행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곧바로 자유롭게 타고 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작은 전동차가 끊임없이 연달아 다니기 때문에... 거의 기다리지 않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도시철도 개념과는 상이한 시스템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수 년이 지나서도 별다른 후속 보도가 없는 것으로 보아...
노웨이트 시스템의 추진 여부는 미궁 속에 빠져 있습니다...
"송도선"의 노선 계획입니다...
"송도선"은 "자갈치역~송도~봉화산"을 잇는 6.3km 구간입니다...
"자갈치~남부민(공동어시장)~송도(송도해수욕장)~암남(고신대학병원)~감천~구평~봉화산"... 등
7개 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자갈치역과 봉화산역은 1호선과의 환승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감천동에서 괴정역으로 올라가는 계획이었으나...
1호선 다대포 연장선이 확정된 후... 봉화산역(가칭)과의 환승으로 계획이 바뀌었습니다...
송도선은 기본적인 틀은 잡혀 있느나... 장기추진계획으로 남아 있습니다...
"초읍선"에 대한 노선 계획입니다...
"초읍선"은 "사직야구장~아시아드주경기장~부산시민공원~부전역~서면"을 잇는 총연장 6.7km 구간으로...
"쇠미산~사진~종합운동장~화지산(아시아드주경기장)~초읍(어린이대공원)~연지~범전(부산시민공원)~하마정~부전역~서면" 등...
총 10개 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초읍선도 처음에는 경전철로 계획되었으나...
최근에는 노면전차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무게감을 싣고 있습니다...
사직역과 종합운동장역은 3호선과의 환승역으로...
서면역은 1호선 및 2호선과의 환승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부전역은 초읍선,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부전마산 복선전철, 동해남부선 광역전철 등 4중 환승역으로...
부산역은 KTX 전용역으로... 부산역이 수행해 온 나머지 일반 철도 기능은 모두 부전역으로 이전할 계획이기에...
부전역은 향후... 부산역을 대신해... 부산광역시 도시철도의 중심역으로 발돋움하게 될 것입니다...
<부전역 조감도>
<부전역 환승센터 단면도>
<부전역 환승센터 시설배치도>
"양산선"의 노선 계획입니다...
"양산선"은 "노포역~양산종합운동장~북정역"을 잇는 12.51km 구간으로...
부산 도시철도 6호선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포~사송~내송~양산시청~양산종합운동장~신기~북정" 등 7개 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노포역은 1호선, 양산종합운동장은 2호선과의 환승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양산선은 1호선 연장이 아닌... 별도 경전철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는데...
현재까지는 12.51km 구간이... 단선으로 확정되어 있어 많은 반발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도시철도 최종 노선도에 계획되어 있는 노선을...
부산시는 2020년 이전에 모두 착공할 예정이지만...
몇 몇 노선은 사업비 마련에 어려움이 있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계획되어 있는 노선 중에는...
단순 계획으로 끝날 수 있는 노선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노선들이 건설되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처] 부산광역시 도시철도 계획 - 중부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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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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