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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같은 불경기에 소자본 창업자들도 축소 경영을 지향하는 추세다.
나홀로 창업도 그 중 하나다. 매출도 줄어드는데 인건비 걱정이 만만치 않기 때문. 더구나 '사람 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사업할 땐 몰랐는데 시간이 갈수록 힘든 것이 사람 관리'일 정도로 사업파트너, 종업원 등과의 잦은 불협화음은 매출 기대는커녕 운영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 나홀로 창업은 혼자 열심히 효율적으로 운영하면 고정적으로 나가는 인건비용을 줄일 수 있는데다 실패해도 별다른 타격이 없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는다.
나홀로 창업을 하면 우선 임대료가 저렴해 투자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그만큼 투자비 회수와 운영에 대한 부담도 줄어든다.
◆배달 대신 낮은 가격으로 승부
치킨피자전문점 ‘피니치니’ 부천점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나홀로 창업에 도전했다. 33m² 남짓한 매장을 여는데 1200만원 정도가 들었다. 본사 측에서 직접 월세를 다소 높이고 보증금을 절반가량 낮춰주는 등 인허가를 대행해줘 비용이 계획보다 절반가량 들었다.
김씨가 나홀로 창업을 시작한 것은 사업파트너와의 좋지 않은 기억 때문이다. 의류매장사업에 1억원 가까이 투자했지만 사업파트너의 투명하지 못한 사업운영 때문에 실패를 겪은 김씨는 차라리 혼자 사업을 하는 편이 낫겠다고 판단했다.
혼자 하는 사업인 만큼 조리가 간단한 품목을 선정하고 주방을 간소화해 운영의 효율성을 높였다. 본사에 부탁해 배달을 없애고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바꾸고 배달을 하지 않는 대신 피자가격을 5000원 정도로 대폭 할인해 팔기로 했다.
피니치니는 굽거나 튀기는 업무 외에 배달업무를 주로 하는 업종으로 한 사람이 운영하기엔 벅찬 아이템이다.
피자는 조리와 판매를 모두 해야 하지만, 주방조리시스템이 간단하고 완제품 상태로 공급받은 도우에 토핑만 얹고 굽기만 하면 된다. 김씨는 “간단한 조리법만 알면 누구나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며 “가격도 저렴하고, 피자 종류가 다양해 타 피자전문점과 비교해 경쟁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오전 11시쯤에 매장에 나가 오후 11시까지 올리는 하루 매출 25만~30만원 정도. 부천 주택가 골목에 위치해 있지만, 전화주문이나 직접 들르는 주부들이 주고객들이다.
따로 나가는 인건비도 없고 투자에 비해 수익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창업 초반이지만, 월 200만원정도를 가져간다는 김씨는 "우선 '돈'보다 '마음편히 일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피니치니 본사 측에 따르면 김씨처럼 ‘나홀로 창업’을 문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피니치니 메뉴는 그대로 유지하되, 배달업종이 아닌 테이크아웃으로 바꾸고 싶다는 것. 본사 측은 창업자 편의에 맞게 피자, 치킨만을 위주로 한 단품 매장도 개설이 가능하게끔 창업프로그램을 짜놓고 있다.
김환석 피니치니 대표는 “극심한 경기침체 때문에 초소자본 창업이 늘면서 피자, 치킨 등 메뉴를 간단히 하고 운영효율을 높이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배달방식이 힘든 매장의 경우 테이크아웃 메뉴를 대폭 낮춰 팔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간단한 메뉴로 승부
올 초 서울 목동 스포츠조선 본사 건물에 커피전문점 '카페루이스'를 창업한 임모(30)씨는 나홀로창업에서 성공한 새내기 주부다. 그는 23m² 규모의 매장에서 하루 많게는 40만원 가까이 수익을 올리고 있다.
매장도 월세 55만원에 관리비 12만원 정도로 저렴하다. 상주직원뿐 아니라 옆 건물 SBS본사나 방송회관 등에서도 많이 찾는다.
사업경험이 전혀 없는 임씨는 창업컨설팅 전문업체를 찾아갔다. 임씨는 “창업컨설턴트가 아이템, 입지 선정을 해주고 사업운영능력도 가르쳐줘 부담이 덜했다”고 말했다.
임씨는 "주요 상권도 아니고 먹자골목이 아니지만 임씨는 깔끔한 샌드위치와 커피가 직장인 기호에 맞고 맛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전 카페루이스 경영의 문제가 '음식'에 있다고 판단한 임씨는 메뉴에 신경을 더 많이 썼다. 상주하는 직장인들이 대부분인 까닭에 오전 8시 정도 일찍 가게에 도착해 재료준비를 꼼꼼히 체크했다. 샌드위치 하나하나에 정성을 기울인 결과 클럽샌드위치, 루이스 샌드위치 등 세트메뉴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전단지 홍보 없이도 창업 이후 줄곧 혼자서 매장을 운영하던 임씨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붐비는 점심시간 동안만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고 있다. 영업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고, 토요일, 일요일은 쉰다. 은행일로 육아나 살림에 신경을 못써왔던 임씨는 "은행일보다 창업일이 너무나 수월하다"고 말했다.
최근 단골고객이 늘면서, 손님들에게 매장을 봐달라고 양해를 구해 배달일도 틈틈이 하기도 한다는 임씨는 "으레 손님들이 올 때까지 기다려준다"고 말했다.
임씨는 "샌드위치 만드는데 5분 정도면 되고 커피 뽑는 것도 어렵지 않다"며 "샌드위치와 커피가 주 메뉴이기 때문에 재료만 제대로 준비되면 혼자 운영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다"고 말했다.
나홀로 창업도 그 중 하나다. 매출도 줄어드는데 인건비 걱정이 만만치 않기 때문. 더구나 '사람 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사업할 땐 몰랐는데 시간이 갈수록 힘든 것이 사람 관리'일 정도로 사업파트너, 종업원 등과의 잦은 불협화음은 매출 기대는커녕 운영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 나홀로 창업은 혼자 열심히 효율적으로 운영하면 고정적으로 나가는 인건비용을 줄일 수 있는데다 실패해도 별다른 타격이 없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는다.
나홀로 창업을 하면 우선 임대료가 저렴해 투자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그만큼 투자비 회수와 운영에 대한 부담도 줄어든다.
◆배달 대신 낮은 가격으로 승부
치킨피자전문점 ‘피니치니’ 부천점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나홀로 창업에 도전했다. 33m² 남짓한 매장을 여는데 1200만원 정도가 들었다. 본사 측에서 직접 월세를 다소 높이고 보증금을 절반가량 낮춰주는 등 인허가를 대행해줘 비용이 계획보다 절반가량 들었다.
김씨가 나홀로 창업을 시작한 것은 사업파트너와의 좋지 않은 기억 때문이다. 의류매장사업에 1억원 가까이 투자했지만 사업파트너의 투명하지 못한 사업운영 때문에 실패를 겪은 김씨는 차라리 혼자 사업을 하는 편이 낫겠다고 판단했다.
혼자 하는 사업인 만큼 조리가 간단한 품목을 선정하고 주방을 간소화해 운영의 효율성을 높였다. 본사에 부탁해 배달을 없애고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바꾸고 배달을 하지 않는 대신 피자가격을 5000원 정도로 대폭 할인해 팔기로 했다.
피니치니는 굽거나 튀기는 업무 외에 배달업무를 주로 하는 업종으로 한 사람이 운영하기엔 벅찬 아이템이다.
피자는 조리와 판매를 모두 해야 하지만, 주방조리시스템이 간단하고 완제품 상태로 공급받은 도우에 토핑만 얹고 굽기만 하면 된다. 김씨는 “간단한 조리법만 알면 누구나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며 “가격도 저렴하고, 피자 종류가 다양해 타 피자전문점과 비교해 경쟁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오전 11시쯤에 매장에 나가 오후 11시까지 올리는 하루 매출 25만~30만원 정도. 부천 주택가 골목에 위치해 있지만, 전화주문이나 직접 들르는 주부들이 주고객들이다.
따로 나가는 인건비도 없고 투자에 비해 수익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창업 초반이지만, 월 200만원정도를 가져간다는 김씨는 "우선 '돈'보다 '마음편히 일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피니치니 본사 측에 따르면 김씨처럼 ‘나홀로 창업’을 문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피니치니 메뉴는 그대로 유지하되, 배달업종이 아닌 테이크아웃으로 바꾸고 싶다는 것. 본사 측은 창업자 편의에 맞게 피자, 치킨만을 위주로 한 단품 매장도 개설이 가능하게끔 창업프로그램을 짜놓고 있다.
김환석 피니치니 대표는 “극심한 경기침체 때문에 초소자본 창업이 늘면서 피자, 치킨 등 메뉴를 간단히 하고 운영효율을 높이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배달방식이 힘든 매장의 경우 테이크아웃 메뉴를 대폭 낮춰 팔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간단한 메뉴로 승부
올 초 서울 목동 스포츠조선 본사 건물에 커피전문점 '카페루이스'를 창업한 임모(30)씨는 나홀로창업에서 성공한 새내기 주부다. 그는 23m² 규모의 매장에서 하루 많게는 40만원 가까이 수익을 올리고 있다.
매장도 월세 55만원에 관리비 12만원 정도로 저렴하다. 상주직원뿐 아니라 옆 건물 SBS본사나 방송회관 등에서도 많이 찾는다.
사업경험이 전혀 없는 임씨는 창업컨설팅 전문업체를 찾아갔다. 임씨는 “창업컨설턴트가 아이템, 입지 선정을 해주고 사업운영능력도 가르쳐줘 부담이 덜했다”고 말했다.
임씨는 "주요 상권도 아니고 먹자골목이 아니지만 임씨는 깔끔한 샌드위치와 커피가 직장인 기호에 맞고 맛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전 카페루이스 경영의 문제가 '음식'에 있다고 판단한 임씨는 메뉴에 신경을 더 많이 썼다. 상주하는 직장인들이 대부분인 까닭에 오전 8시 정도 일찍 가게에 도착해 재료준비를 꼼꼼히 체크했다. 샌드위치 하나하나에 정성을 기울인 결과 클럽샌드위치, 루이스 샌드위치 등 세트메뉴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전단지 홍보 없이도 창업 이후 줄곧 혼자서 매장을 운영하던 임씨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붐비는 점심시간 동안만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고 있다. 영업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고, 토요일, 일요일은 쉰다. 은행일로 육아나 살림에 신경을 못써왔던 임씨는 "은행일보다 창업일이 너무나 수월하다"고 말했다.
최근 단골고객이 늘면서, 손님들에게 매장을 봐달라고 양해를 구해 배달일도 틈틈이 하기도 한다는 임씨는 "으레 손님들이 올 때까지 기다려준다"고 말했다.
임씨는 "샌드위치 만드는데 5분 정도면 되고 커피 뽑는 것도 어렵지 않다"며 "샌드위치와 커피가 주 메뉴이기 때문에 재료만 제대로 준비되면 혼자 운영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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