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험 가입 시 주의할 사항들

어린이보험 상품을 고르는 요령

자녀들이 성장하면서 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에 걸리면 경제적 부담은 클 수밖에 없다. 이 같은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이 꾸준히 늘

고 있다.

하지만 어린이보험은 상품이 많고 보장내용도 복잡해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어린이보험 상품을 고르는 요령을 소개한다.


○어린이보험이란 어린이보험은 자녀를 위해 부모나 조부모 등 보호자가 계약자로 가입하게 된다. 질병, 상해, 사고, 학교폭력 등 자녀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위

험을 종합 보장한다.

특히 어린이는 성인과 달리 건강보험과 암보험, 상해보험 등 각각의 상품에 가입할 수 없기 때문에 어린이보험 하나로 모두 보장 받아야 한다.

가입 대상은 임신 중인 태아부터 15∼18세까지가 대부분이며 월 보험료는 5만∼7만 원대로 성인 대상의 보험보다 저렴하다. 최근 가입자가 늘고 있는 ‘태아보험’은

별도로 있는 게 아니라 어린이보험에 태아 때부터 가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입 전에 챙겨야 할 사항 우선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어떤 위험에 주로 노출되는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10세 미만 어린이의 사망 원인 1위는 교통사고, 익사, 추락 등 각종 안전사고다. 단체급식에서 식중독에 걸리는 사례도 적지 않다.

아이들이 쉽게 걸리는 질병(탈장, 골절, 맹장, 폐렴 등)에 대해 입원 수술 등의 기초치료 보장 금액이 큰 상품이 유리하다.

아이의 학교생활 보장도 빠뜨릴 수 없다. 유괴, 납치, ‘왕따’ 등 학원 폭력이나 강력범죄에 대한 보장 여부를 눈여겨봐야 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비싼 보험에 가입

할 필요는 없다. 상품 선택에 앞서 경제적 효과를 여러모로 따져 봐야 한다.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사고에 보험금이 많이 책정된 상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쓸

데없이 보험료만 비싸기 때문이다.

보장기간은 대략 25세 전후까지가 적당하며 사망보장보다는 생존 시 치료에 중점을 둔 상품이 적당하다. 특히 백혈병, 암 등 중대질병은 고액의 치료비가 들기 때문

에 반드시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가입을 결정했다면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태아 때 가입하면 보험료가 저렴하고, 선천적 질병으로 인해 보험 가입을 거절 당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자녀 수도 고려해야 하는 요소다. 아이가 1명이라면 보험료가 비싸더라도 고액 보장과 다양한 특약을 넣어 가입하는 것이 좋다. 자녀가 2명 이상이어서 보험료가 부

담스럽다면 가급적 기초의료보장이 잘 되는 상품을 골라 모두 가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현재 어린이보험은 크게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이 출시하는 상품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보사 상품은 보장기간이 길고 보장금액이 정해져 있다. 특히 백혈병, 암 등 중대질병에 대해 고액 보장이 가능하다.

반면 손보사 상품은 실제 병원 치료비에 대해 보장받는 실비보상이다. 자녀로 인해 발생하는 배상 책임도 보장한다.

태아,어린이보험 비교몰  http://wkwrdms.wai.kr







내 아이보험 가입은 이렇게

단기 집중치료는 손보사..중대질병은 생보사 유리


종류도 많고 보장내용도 복잡한 어린이보험.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모두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고르기가 쉽지 않다.

어린이는 어른과 다르게 건강보험과 암보험, 상해보험 등 각각의 상품에 가입할 수 없어 어린이보험 하나로 모두 보장받아야 한다.

따라서 생명보험의 어린이보험과 손해보험의 어린이보험의 특성을 따져보고 생활환경과 경제상황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 어린이보험, 생·손보 차이점은

일반적으로 생보사 상품은 보장기간이 길고, 보장금액이 정해져 있다. 특히 백혈병, 암 등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중대한 질병에 대해 고액 보장이 가능하다.

반면, 손보사 상품은 실제 병원 치료비에 대해 보장받는 실비보상이다. 자녀로 인해 발생하는 배상 책임도 보장한다. 예를 들어 활동성이 뛰어난 아이들은 입원과 치료비가 높은 상품을 고르는 것이 유리하다.

세부적으로 비교해보면 본인부담 병원치료비를 손보는 해주지만 생보는 없다. 손보는 질병과 사고 수술금을 지급하지 않지만, 생보는 수술종류를 5가지로 나눠 차등지급한다.

입원금의 경우, 손보는 입원 당일부터 지급하지만 생보는 입원 후 4일째부터 지급한다. 태아 특약 가입 가능시기도 손보와 생보가 다르다. 생보는 임신 16주부터 가능하지만, 손보는 임신 22주부터 가입할 수 있다.



◇ 보험료는 줄이고 보장내용은 꼼꼼히

우선 내 아이의 위험을 어느 범위까지 보장해 주는지 보장내용을 잘 살펴야한다.

치료비가 많이 드는 암 등 치명적 질병에 대한 보장이 잘 이뤄지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다른 일반보험처럼 암 보장의 책임 개시일이 보험계약 뒤 90일 후라는 점을 감안해 암 특약 등은 출산 90일 전에 가입하도록 한다.

아기가 태어났을 때 신체마비(소아마비, 뇌성마비 등)나 선천적 기형(염색체이상, 외모기형, 뼈, 내장기관의 기형) 보장 여부 등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

저체중아 출산의 경우 상품별로 임신 주수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저체중아에 대한 보장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1∼14세 어린이에 대한 보장내역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재해를 보는 기준이 제각각이어서 피해를 모두 보장받을 수 있는 것으로 착각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어린이가 쉽게 걸리는 질병(탈장, 골절, 맹장, 폐렴 등)에 대해 입원, 수술 등의 기초치료 보장 금액이 큰 상품이 유리하다. 유괴, 납치, 왕따 등 학원폭력과 강력범죄에 대한 보장 여부도 살펴봐야 한다.

거의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 사고에 보험금이 많이 책정된 상품은 유의해야 한다. 쓸데없이 보험료만 높기 때문이다. 보장기간은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보통 25세 전후까지가 적당하다. 최근에는 최장 30세까지 보장해주는 상품도 출시됐다.

사망보장보다는 생존시 치료에 중점을 둔 상품을 골라야 한다. 가능하면 납입기간은 짧게 할 수록 좋다. 납입기간을 줄이면 총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해진다. 가입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예를 들어 태아 때 가입하면 보험료도 저렴하고 선천적 질병 때문에 보험 가입을 거절당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자녀가 1명이라면 보험료가 높더라도 고액 보장과 다양한 특약을 넣어 가입하는 것이 좋다.

자녀가 2명 이상이라서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가급적 기초 의료보장이 잘 되는 상품을 선택해 자녀 모두 가입하는 것이 좋다.

태아,어린이보험 비교몰  http://wkwrdms.wai.kr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