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사업 수행할 기초관리본부 11곳 선정

 

복지부, 사업 수행할 기초관리본부 11곳 선정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젊을 때 노인들을 돌봐주고 노후에 그만큼 다른 이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이 전국으로 확대된다.

28일 보건복지부는 올해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사업을 수행할 기초관리본부 11곳을 선정하고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은 65세 이상 노인을 돌본 봉사활동 시간을 점수화해 포인트로 적립하고 이를 본인이나 가족이 사용하거나 필요한 이에게 기부하는 제도다.

2016년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기초관리본부 선정 현황 <<보건복지부 제공>>
2016년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기초관리본부 선정 현황 <<보건복지부 제공>>

복지부는 작년 7월부터 대구 달서구(월성종합사회복지관)와 충북 청주시(충북노인종합복지관)에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의 시범사업을 실시했었다.

복지부는 시범사업에 참여한 2곳을 포함해 각 시도에서 기초관리본부 1곳씩을 선정해 해당 지역에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사업을 진행하도록 했다.

이번에 기초관리본부가 선정되지 않은 인천, 충남, 경북, 전북, 경기 북부, 제주 등 6곳은 재공모를 거쳐 2월 중에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기초관리본부가 선정된 지역에서는 다음 달부터 돌봄 봉사자를 모집해 사각지대에 놓인 65세 노인 돌봄 대상자를 발굴하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기부은행에는 만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봉사자로 참여 가능하다. 4시간의 교육을 받은 뒤 말벗, 음식조리, 청소, 세탁 등의 봉사활동을 하면 된다.

돌봄 봉사활동 1시간당 1포인트가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만 65세 이후 본인이 직접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 및 제3자에게 기부할 수 있다.

단, 적립된 포인트의 20%와 만 40세 이전에 적립한 포인트는 기부만 가능하다.

복지부는 "기부은행을 활성화해 지역사회 내 어르신 돌봄 수요를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보완하는 새로운 형태의 돌봄모델을 구축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출처:http://media.daum.net/society/others/newsview?newsid=20160128120104765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