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가 참이슬 ·처음처럼 알코올 도수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독한 소주보다 부드럽고 순한 소주를 찾는 저도주 트렌드에 맞춰 도수를 계속 낮춰온 소주업계가 성장 돌파구를 0.1도라도 낮추는데서 찾고 있는 것이다. 


30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제품 리뉴얼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코올 도수를 낮춰온 국내 소주업체들이 다시 도수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다만 이들 업체들은 도수를 낮추는 방안에 대해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며 "15도 이하로는 가지 않을 것"이라며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주력 소주들의 알코올도수 하락 없이는 저성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들은 도수 하락시 출하량이 증가한 패턴에 주목하고 있다. 


서영화 SK증권 연구원은 "올해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추가적인 알코올 도수 하락 없이는 소주 시장의 성장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특히 빈병보증금 인상 등으로 음식점 및 소매채널에서의 판매가격이 연초 인상돼 추후 소주 출고가 인상이 쉽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소주업체들이 알코올 도수 인하를 통한 성장 모멘텀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2001년 23도에 이르렀던 참이슬, 처음처럼의 알코올 도수는 2007년 19.5도까지 하락했다. 이 과정에서 국내 소주 출하량은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2008년~2011년까지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알코올도수가 19.5도로 동결될 당시에는 국내 소주 출하량이 132만kl에서 122만kl까지 축소됐다. 


2012년 참이슬의 알코올도수가 19도로 하락하자 소주시장은 바로 반등했다. 출하량이 122만kl에서 128만kl로 다시 늘어난 것. 2013년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알코올도수가 또 다시 동결됐을 때 소주 시장은 축소됐고 이후에도 계속 같은 패턴을 보여왔다.알코올 도수 변화가 없었던 올 1분기 역시국내 소주 출하량은 축소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소주 제품의 알코올 도수를 낮추게 되면 주정 사용량이 줄어 제품 제조원가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게다가 저도주는 현재 소비자들이 찾는 트렌드로, 당분간 흐름이 지속될 전망이기 때문에 저도 신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저도주 최대 격전지는 부산과 경남지역이다. 참이슬과 처음처럼은 각각 16.9도와 16.5도 제품을 이들 지역에서만 판매중이다. 업체들은 도수를 더 낮추는 방안과 함께 부산 지역서 판매하는 제품을 서울 등 전국으로 판매를 확대하는 것도 함께 검토중이다. 서울에서는 참이슬 17.8도, 처음처럼 16.8도를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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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뉴스]

탈모·흰머리 치료 가능할 ‘줄기세포’ 찾았다 - Petrik / Fotolia

탈모와 흰머리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줄기세포를 과학자들이 우연히 발견해냈다.

미국 텍사스대 사우스웨스턴의료센터의 피부과 교수 루 레 박사팀은 신경 발달과 관련이 있는 한 단백질이 모발을 형성하는 피부 속 줄기세포에서 활성화하는 것을 발견했다.

KROX20로 불리는 이 단백질은 모발의 전구체(전 단계 물질)로, 이후 이 단백질의 세포는 모발 색소 형성에 필수적인 줄기세포인자(SCF) 단백질을 생산한다.

연구팀은 쥐의 체모에 있는 전구체의 세포에서 SCF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를 제거하는 실험을 통해 쥐의 체모가 흰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KROX20 단백질을 생산하는 세포를 제거하는 실험에서는 체모가 자라지 않고 빠지는 현상도 확인했다.

루 레 박사팀은 신경계통에 종양이 생기는 유전성 질환인 신경섬유종증 1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연구하는 과정에서 이런 발견을 이뤄냈다. 이번 발견은 앞으로 탈모와 흰머리를 치료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물론 우리가 왜 늙게 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루 레 박사는 이번 발견은 효과적인 치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프로젝트는 특정 종양이 어떻게 형성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에서 시작됐지만, 모발이 왜 하얗게 변하고 모발의 직접적인 성장에 관여하는 세포를 식별하는 것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는 이런 지식을 바탕으로 미용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국부 화합물(크림 또는 연고)을 만들거나 모낭에 필요한 유전자를 안전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알아내길 원한다”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이미 모낭 맨 밑 돌출부인 벌지(bulge) 구역에 포함된 줄기 세포들이 모발을 만드는데 관련돼 있으며, SCF 단백질이 색소 세포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들 과학자가 자세히 모르는 부분은 이런 줄기세포가 모낭의 기저부인 모구(bulb) 구역으로 이동한 뒤 모낭에 있는 세포가 SCF 단백질을 생산하거나 모공 바깥 부분인 모간(hair shaft)을 생성하는 것과 관련한 세포들이 KROX20 단백질을 생성한 뒤 일어난 일이다.

KROX20 단백질과 SCF 단백질로 기능하는 세포들이 존재한다면 이들 세포는 모구로 이동해 색소를 생산하는 멜라닌 세포와 상호작용하고 착색된 모발로 자라난다. 하지만 SCF 단백질을 생산하는 세포가 없다면 모발은 회색으로 변해 이후 나이가 들면 흰 색으로 변하며, KROX20 단백질을 생산하는 세포가 없으면 모발 성장이 중단하는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는 우리 인간이 나이가 들면서 노년층에서 나타나는 흰머리와 모발 얇아짐뿐만 아니라 남성형 탈모로 이어지는 과정에 줄기세포 속에 있으며 KROX20 단백질과 SCF 단백질의 생산에 기여하는 유전자의 작동 여부에 따른 메커니즘을 밝히는 과정으로 이어질 계획이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 학술지 ‘유전자와 발달’(Genes & Development) 최신호에 실렸다.

출처:서울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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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이 역대 두 번째로 많은 규모인 3,765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달러화의 약세로 유로와 파운드 등 다른 보유자산의 가치가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4월말 외화보유액’을 보면, 지난달 말 현재 외환보유액은 3,765억7000만달러로 전달(3,753억달러)보다 12억7,000만달러 증가했다. 이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9월 3,777억7,000만 달러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지난달 외환보유액이 증가한 건 달러화 약세 영향이 크다. 달러가 약세를 보여 유로나 파운드 등 달러 이외 통화로 표시된 자산을 미국 달러로 환산한 금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실제 4월 한 달간 주요 6개국 통화를 대상으로 산정한 미 달러화 지수는 1.3% 하락했다. 달러는 원화에 대해 1.7% 올랐지만 여타 통화에 대해서는 주로 약세를 보였다. 유로 가치는 달러에 대해 1.7%, 파운드는 3.4% 상승했고 엔화도 0.5% 올랐다.


3월말 보유액을 기준으로 한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 순위는 세계 8위로 전월과 같았다. 1위는 중국(3조91억 달러)으로 2월 말보다 40억 달러 늘었고 이어 일본(1조2,303억 달러), 스위스(7,304억 달러), 사우디아라비아(5,086억 달러), 대만(4,375억 달러), 러시아(3,979억 달러), 홍콩(3,956억 달러) 등의 순이었다. 


출처 : 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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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주춤했던 온라인쇼핑 월간 거래액이 다시 증가해 올해 3월 역대 최대 금액을 경신했다.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초로 59%를 넘어서 역시 기록을 다시 썼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를 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1.3% 늘어난 6조3천257억원이었다. 이는 역대 최고 금액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12월 이후 3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37.6% 증가한 3조7천318억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59.0%를 차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과 비중은 사상 최고치다. 


전월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쇼핑은 7.8%, 모바일쇼핑은 8.4% 증가했다. 


통계청 손은락 서비스업동향과장은 "모바일 이용이 보편화돼 전체 온라인쇼핑을 견인했다"며 "봄맞이 신학기 관련 상품 판매가 늘었고 3월 일수가 2월보다 사흘 더 많은 점도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손 과장은 "배송 기간이 단축돼 신선식품 등 상품이 다양화했고 업체의 경쟁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쇼핑 이용 환경 개선돼 전체 거래액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가장 비율이 높았던 상품군은 여행 및 예약서비스로 14.7%를 차지했다. 이어 음·식료품(11.7%), 의복(10.5%), 가전·전자·통신기기(10.3%) 등이 뒤를 이었다.

1년 전과 거래액을 비교하면 음·식료품(37.3%), 화장품(37.2%), 가전·전자·통신기기(20.7%)에서 증가세가 컸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중 가장 비율이 높았던 상품군은 음·식료품으로 14.5%를 차지했다. 여행 및 예약서비스(12.6%), 의복(12.3%) 순서로 거래액이 컸다.

전년 동월 대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가구(78.0%), 가방·패션 용품 및 액세서리(71.5%) 등의 상품군에서 많이 증가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의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아동·유아용품(74.8%), 신발(73.2%), 음·식료품(72.9%), 가방(71.0%) 등이었다. 이들 품목에서 '엄지쇼핑족'의 강세가 두드러진 셈이다.

취급상품 범위별로는 여러 종류의 상품을 파는 '종합몰' 거래액이 1년 전보다 20.9%, 특정 종류의 상품만 거래하는 '전문몰'은 22.5% 증가했다.

운영형태별로 보면 온라인 업체 거래액은 12.0%, 온·오프라인 병행업체는 39.1% 늘었다.



올해 1분기(1∼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1천911억원으로 1년 전보다 19.4% 증가했다.

이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조6천626억원을 차지했다. 1년 전 거래액보다 35.0% 늘었다.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7천716억원으로 전년 같은 분기보다 50.9% 늘었고, 직접구매액은 5천377억원으로 20.5% 증가했다.

해외 직접판매는 국가별로는 중국(6천218억원)에, 상품군별로는 화장품(5천932억원)에 집중됐다.

해외 직접구매는 국가별로는 미국(3천109억원)에,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1천984억원)에 각각 몰렸다.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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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9월 말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김영란법)'이 시행된 뒤인 작년 4분기에 국내 30대 그룹의 접대비가 전년 동기보다 2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는 국내 30대 그룹 계열사 중 지난해 접대비 내역을 공시한 111개사를 대상으로 작년 4분기 접대비를 조사한 결과 212억8600만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8.1%(83억3900만원) 감소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30대 그룹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3%, 48.0%나 급증했지만 접대비 지출은 대폭 감소한 것이다.


그룹별로 보면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부영그룹과 접대비 내역을 공시하지 않은 대우조선해양·KT&G·대우건설 그룹을 제외한 26개 그룹 중 24개 그룹(92.3%)은 모두 접대비를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65.4%(2억1400만원)를 줄여 감소 폭이 가장 컸고, 롯데(59.9%, 10억300만 원)와 GS(55.0%, 5억7300만원), 미래에셋(50.3%, 9억800만원) 그룹 등도 절반 이상씩 줄였다.


이어 삼성(-49.8%, 7억8700만원), OCI(-49.8%, 3억2400만원), 대우건설(-46.3%, 6억2500만원), 포스코(-45.0%, 2억5600만원), 영풍(-41.8%, 2억9700만원) 그룹이 감소 폭 상위에 속했다. 반면 KT(5.3%, 1400만원)와 현대차(2.1%, 5100만원) 그룹은 소폭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접대비 총액에서는 SK그룹이 29억92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현대차(24억9800만원), 현대중공업(19억9900만원), 한화(17억600만원), 하림(14억3500만원), 현대백화점(11억4400만원) 그룹 등이 10억 원을 넘겼다. 이어 두산(9억8800만원), 한국타이어(9억2800만원), 미래에셋(8억9800만원), CJ(8억1400만원), 삼성(7억9400만원) 그룹 등이 뒤를 이었다.




출처 : 디지털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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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서민식품인 라면의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다. 


삼양식품은 다음 달 1일부터 삼양라면을 비롯한 12개 브랜드 제품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4% 인상한다고 28일 밝혔다.


삼양라면 등 주요 제품 가격이 50원 오른다. 


삼양라면은 기존 760원에서 810원으로 6.5% 인상된다. 짜짜로니는 850원에서 900원으로 5.9% 오른다. 


불닭볶음면, 나가사끼짬뽕, 맛있는라면, 간짬뽕 등은 각각 5.0% 인상된다.


최근 출시한 불닭볶음탕면, 김치찌개면, 갓짬뽕, 갓짜장 등의 가격은 올리지 않는다. 


삼양식품의 라면 가격 인상은 지난 2012년 8월 이후 4년 9개월 만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인건비, 물류비, 수프 재료비 등 원가 상승 압박으로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했다"며 "대표적인 서민식품인 라면의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드리게 되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라면과 맥주, 과자 등 주요 식품 가격 인상이 계속되면서 서민들의 부담은 계속 커지고 있다.


앞서 농심은 지난해 12월 신라면, 너구리 등 12개 브랜드의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5% 인상했다. 


다른 라면 제조업체들의 가격 인상 여부도 관심사다.


이에 대해 오뚜기는 "올해는 라면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팔도 관계자는 "부자재 가격 상승 등 인상 요인은 있지만 라면 가격을 올릴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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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경기의 ‘바로미터’인 국제 구리 가격이 19개월만에 최대 하락률을 기록해 경기 회복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3일(현지시간) 7월 인도분 구리 선물은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전장대비 3.5% 급락한 파운드당 2.543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일일 하락률로는 2015년 9월 이후 최대치다.


국제 구리 가격은 경기에 선행해 움직이기 때문에 국제금융 시장에선 ‘구리 박사(Dr. Copper)’란 별명을 갖고 있다. 경제학 박사처럼 경기 움직임을 미리 안다는 것이다. 


TD증권의 라이언 매케이 원자재 전략가는 “가장 큰 이유는 중국 우려같다”며 “런던금속거래소(LME)의 구리 재고가 크게 늘어난 것도 구리 가격 하락 요인이 됐다”고 말했다.


LME 창고에 등록된 구리 재고량은 32% 급증해 지난달 중순 이후 최고치가 됐다.


삭소뱅크의 올레 한센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실망스러워 중국발 수요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일 발표된 차이신의 4월 제조업 PMI는 50.3으로 전달보다 0.9포인트 하락해 7개월 만의 최저치를 기록했다.


출처 :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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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원 김모씨는 단단한 각오로 출근길에 나섰다. 1일(노동절), 3일(석가탄신일), 5일(어린이날) 징검다리 연휴로 4일 고객이 엄청 붐빌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막연한 생각이 아니다. 지난 2일에도 고객이 엄청 몰려 점심도 오후 2시에나 겨우 먹을 수 있었다.


최근 금융권에는 '디지털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지만 노인층을 중심으로 직접 은행을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터넷뱅킹 이용률이 80%에 달할 정도로 보편화했지만, 70세 이상 이용률은 4.3%에 그친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A은행 지점의 지난 2일 방문 고객은 평소의 2.5배로 몰렸다. B은행 지점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한 시중은행 창구 직원은 "지난 2일에 고객들이 떼로 몰려 숨도 못 쉴 지경이었다"며 "어르신들은 여전히 은행을 방문해 금융 업무를 보는 것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은행원도 "징검다리 연휴를 피해 은행 업무를 보는 고령층이 생각보다 많다"며 "예금 만기를 다시 예치하거나, 세금 내는 등 창구 거래 유형도 다양하다"고 했다.


'디지털 금융'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 흐름이다. 시중은행 인터넷 뱅킹 비율은 이미 80%를 넘어섰다. 인터넷은행의 출연으로 모바일 앱 경쟁이 치열해지고, 은행 점포와 은행원 수도 매년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은 여전히 점포를 방문해 금융 업무를 보는 것을 선호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지난해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결과를 보면 세대별 편차가 매우 컸다. 20~40대 비율이 70% 넘게 높은 반면 50대는 42.5%, 60대는 14%, 70세 이상은 4.3%에 불과했다.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이 없는 모바일 뱅킹의 강점도 고령층엔 '그림의 떡'일 뿐이다. 


그렇다고 시대 흐름을 거스를 순 없는 노릇이다. 대신 시중은행은 고령층을 위해 비대면 서비스를 보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1월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을 위한 전용 모바일 앱인 '미래설계 for you'를 내놓았다. 주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이 익숙지 않은 시니어 연령대임을 고려해 기존 은행 앱보다 큰 글씨체와 손쉬운 화면 이동 등 사용자 중심으로 화면을 구성했다.


NH농협은행은 고령층 고객군을 겨냥해 모바일 뱅크에 시니어 전용으로 '큰 글 송금' 돋보기 기능을 탑재했다. 큰 글 송금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50~60대 비중이 4.5% 늘어나는 성과도 달성했다. 


우리은행은 한걸음 더 나아가 인공지능(AI)과 모바일뱅킹을 결합했다. 모바일 앱에서 '소리(SORI)' 아이콘을 클릭하면 음성명령으로 계좌조회, 송금, 환전, 공과금 납부 거래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위비톡소리'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휴대전화에 저장된 이름만 알면 목소리로 즉시 송금할 수 있고, 계좌조회, 환전, 공과금 납부도 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AI뱅킹인 소리(SORi)로 '메뉴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의 패러다임을 전환했다"며 "이제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거래나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을 포함해 누구나 더욱 편리하고 유익한 금융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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