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A씨는 평일 점심시간에 잠깐 시간을 내서 은행 업무를 본다. 어떨 때는 사람이 많고, 어떨 때는 사람이 없어서 대기 시간이 들쑥날쑥하다. 은행 앱을 깔면 대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표시가 됐으면 좋겠다고 금융 관행 개혁 홈페이지에 제안했다. 

앞으로 은행 창구를 방문하기 전에 예약해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적금 등 금융상품 해지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이런 내용이 담긴 '금융거래 서식 및 이용절차 합리화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은행 창구에 방문하면 대기시간이 들쑥날쑥해 불편하다는 소비자 불만이 많다.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상담 시간, 내용, 방문 영업점 등을 예약하고 창구 대기시간 동안 고객이 태블릿 PC를 통해 기본적인 사항은 미리 입력할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적금 등 금융상품 온라인 해지도 가능해진다. 현재 금융상품은 온라인이나 모바일 등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다. 그런데 은행 예금잔액 증명서 발급이나 계약 내용 변경·해지는 영업점 창구를 통해서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금감원은 권역별로 온라인 발급받을 수 없는 증명서 종류를 전수조사하고, 합리적인 이유가 없으면 원칙적으로 온라인 발급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금융상품 해지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등 비대면 채널 활용범위가 넓어진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전환도 자유로워진다. 온라인으로 금융상품 가입 절차를 진행하다가 장소를 이동하거나, 추가 고려 등을 위해 거래 절차를 중단하면 나중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앞으로는 고객 동의를 받아 고객의 신상정보나 거래 진행 상황 등을 약 1개월간 암호화해 저장하고 영업점, 콜센터, 스마트폰 앱 등 다양한 채널에서 후속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형식적인 개인정보 수집 동의 서식이 간편해지고, 금융상품 설명서도 도표나 이미지를 활용해 이해를 돕는다. 금융상품 안내자료도 서면이나 이메일 이외에 모바일 장문 메시지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추진과제는 금감원·협회·금융사로 구성된 권역별 합리화 테스크포스(TF)가 3분기 중 마련할 예정이다. 김영기 금감원 부원장보는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 많아 과제별 추진일정은 권역별 사정에 맞게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http://car.donga.com/home/3/011110/20160711/79130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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