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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펙스가 수소자동차 연료전지 소재 시장에 뛰어든다.
시노펙스는 코멤텍과 수소자동차 연료전지 분리막과 기체 분리막 분야 공동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PTFE 분리막은 내화학성, 기계적 특성으로 인해 수처리, 의류,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 듀폰이 생산하는 ‘테프론’ ‘나피온’ ‘고어텍스’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연료전지 분리막도 듀폰 불소계 고분자 물질 나피온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형일 시노펙스 전무는 “코멤텍과 협력관계를 맺음으로써 PTFE 소재기술을 확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게 됐다”며 “정부가 육성 중인 수소자동차용 연료전지 분리막의 연내 상용화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출처:http://www.etnews.com/20150312000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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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시노펙스가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사태’의 반사효과를 힘입어 강세다. 시노펙스는 23일 오전 10시43분 현재 전일대비 3.82%(60원) 오른 1630원에 거래되고 있다.
폴크스바겐은 22일(현지시간) 이번 사건과 연관됐을 가능성이 있는 차량이 1100만대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이번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65억유로(약 8조6000억원)를 준비했지만 사건의 파장이 커질 경우 충당금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사태로 인해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노펙스는 현대자동차 수소차 분야 협력 기업으로, 국내 최초이자 전세계 4번째로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한 코멤텍과 제휴를 맺고 수소차 관련 사업에 뛰어든 바 있다.
시노펙스는 특히 국내 수소차 및 연료전지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분리막 국산화’에 필요한 불소계 분리막 분야에서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노펙스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단국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 최초로 불소계 연료전지 분리막 상용화를 진행 중이다
[출처] [특징주] 시노펙스, 폴크스바겐 사태로 수소차 사업 부각 ‘강세’|작성자 EMK 환경에너지
시노펙스, 수소차 핵심 분리막 국산화..1000억원 매출 '기대'
1. 스마트폰 부품 소재 전문기업 시노펙스가 25년간 쌓아온 멤브레인 제조기술력을 바탕으로 불소계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 국산화에 나선다.
2. 시노펙스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5 에너지기술개발사업의 자동차 연료전지용 과불소계 술폰산 이오노머-PTFE(불소수지) 강화막 국산화 과제의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힘.
3. 이번 과제의 컨소시엄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분야 협력사인 코멤텍, 한국화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단국대학교와 상명대학교가 참여했다. 총 3년간 46억원을 지원받을 예정.
4. 수소차용 연료전지 분리막은 불소계 소재인 이오노머와 PTFE로 구성된 분리막(강화막)이다. 연료(수소)와 산화제(공기)가 섞이지 않도록 분리하고 연료극에서 생성하는 수소이온을 공기극까지 운반하여 전기를 생산하게 하는 핵심 소재.
5. 시노펙스는 내부적으로 상용화 직전 수준의 제품 개발을 마친 상태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매출을 올리겠다는 계획. 2016년 100억원을 시작으로 2017년 300억원, 2020년 1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고 밝힘.
6. 정민재 시노펙스 경영지원실 사장은 "대기업들을 제치고 시노펙스가 국책과제 기업으로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하반기 상용화 준비를 마치고 고부가가치 시장을 선도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함.
7. 시노펙스는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 국산화를 통해 터치스크린·모바일부품(PBA) 등 IT 중심에서 멤브레인 신소재 사업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
8. 수소차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통해 모터를 구동한다. 연료전지 비용 가운데 61%를 스택이 차지하고, 스택을 만드는데 멤브레인이 32%를 차지한다. 멤브레인 기술력이 수소차의 핵심인 셈.
9. 수요차의 멤브레인의 전 세계 시장 규모는 2015년 2953억원에서 2020년 2조원 시장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시노펙스는 국산화를 마친 뒤 미국 경쟁사(Gore)와 동일한 수준의 성능과 최대 50% 절며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
10. 정 사장은 "액체여과용 멤브레인필터 시장은 연간 150~200억원 수준이지만, 불소계 분리막 시장은 성장세를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크다"며 "5년 뒤에는 신소재 매출이 IT 매출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자신.
11. 정 사장은 "불소계 분리막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이외 휴대 및 가정용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 대용량에너지저장(ESS), 이차전지 분리막, 수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며 "세계적인 분리막 전문기업으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함.
출처: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tockdori&logNo=220402603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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