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은행-2>이달부터 영국 해외송금 핀테크 트랜스퍼와이즈 서비스 시작…은행 역할 점점 줄어

대출부터 외환까지…기존 은행권 위협하는 핀테크


지난 11일 국내 핀테크 업계가 주목하는 일이 있었다. 바로 '트랜스퍼와이즈'(TransferWise)라는 핀테크 기업이 국내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기 때문이다. 트랜스퍼와이즈는 국가간 송금 수수료를 크게 낮춘 외환송금 전문 기업으로 2010년 영국에서 설립됐다. 이 회사는 이달부터 모바일 앱으로 국내외 외환송금과 이체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국내에선 아직 생소하지만 업계에선 세계적인 벤처캐피탈이 앞다퉈 실리콘밸리 입성을 조건으로 투자에 나선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임직원 500명이 되지 않는 규모지만 한 달 거래량은 무려 45억달러(5조2600억원)에 달한다.

트랜스퍼와이즈는 일종의 공동송금 형태로 외환에 드는 비용을 줄인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영국으로 송금하려는 고객이 10명 있으면 이를 묶어 한 번에 송금한 뒤 현지에서 받는 식이다. 한 사람이 내는 수수료는 10분의 1로 줄어든다. 여행을 할 때도 훨씬 더 저렴한 수수료에 송금한 뒤 현지에서 인출하면 되기 때문에 번거롭게 은행 환전을 이용할 필요도 없다.

트랜스퍼와이즈와 손을 잡은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 페이게이트(PayGate)의 박소영 대표는 "버클레이즈 등 영국 대형은행들이 이 회사에 제휴를 제안할 정도로 영국 금융권을 흔들고 있다"면서 "외환 송금시장에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환치기 같은 불법 외환거래도 양성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P2P(개인대개인) 스타트업과 인터넷전문은행들도 국내외에서 빠르게 시장이 커지고 있다. 미국 최대 P2P금융기업 렌딩클럽은 지난 한 해 대출만 한화로 약 6조원, 누적 대출은 17조원에 달한다. 그럼에도 부실률은 2% 내외로 국내 은행권(1.41%)과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P2P금융이 빠르게 자리를 잡은 원동력은 부실관리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은행보다 금융서비스 회전율이 빠르다는 점이 꼽힌다. 대출을 한 번 받으려면 수많은 서류들을 갖고 은행을 찾아야할 뿐 아니라 복잡한 심사 기간을 기다려야 했다. 하지만 P2P금융은 이 같은 번거로움을 간소화하고 대출금리까지 훨씬 저렴하다.

은행의 자금조달 수단인 예금이나 적금 같은 수신에서도 인터넷전문은행이 새로운 카드를 들고 나와 주목된다. 한국카카오은행 주식회사(카카오은행)는 실제 예금 고객들에게는 현금이자보다 높은 수준에서 카카오유니버설포인트를 지급할 계획이다. 예·적금을 찾는 고객들이 카카오은행을 더 선호할 이유가 생긴 셈이다.

이 포인트는 카카오은행에 주주로 참여한 지마켓과 옥션, 우체국 쇼핑 같은 유통채널은 물론 음원서비스 멜론,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대리운전), 파크히어(주차장)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맥킨지에서 은행 컨설팅을 경험한 이인섭 어니스트펀드 이사는 "금융서비스의 미래는 개인맞춤형 시대로 갈 것"이라면서 "기존 은행들은 이 같은 서비스를 내놓기가 어려운 만큼 다양한 업체들이 그 역할을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출처:http://news.mt.co.kr/mtview.php?no=2016032712084675203

 

--------------

,핀테크 관련주, 간편결제 관련주,인터넷은행 관련주, 핀테크 보안테크 보안결제 관련주,인터넷은행 관련주, 핀테크 보안

 핀테크(Fintech)란?
 
핀테크는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을 뜻하는 테크놀로지(Technique)가 결합된 합성어로 모바일을 통한 결제, 송금, 자산관리 등 금융과 IT가 융합된 산업을 의미한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NFC(Near Field Communication;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로 교통카드를 대신해 버스 요금을 낼 수 있고, 수시로 폰뱅킹을 이용하여 계좌이체 하는 등 이 모든 것이 핀테크의 사례라 할 수 있다.

핀테크는 처음에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의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해외 송금과 온라인 결제 위주로 시작되었으나,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개인적으로 모바일 결제를 하고, 나아가 자산 관리까지 가능하게 하여 영역이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면 가능하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 
핀테크가 활용되고 있는 분야 중 가장 활발한 것이 '모바일 전자 결제 서비스'이다.

■ 페이팔(Paypal)

■ 애플페이(Applepay)

■ 알리페이

 

■ 카카오페이(KakaoPay)



▲세계 핀테크 투자 현황 (출처 : 액센츄어 보고서)

111

▲출처 : 벤처스캐너

 [섹터분석] 핀테크 관련주, 간편결제 관련주, 인터넷은행 관련주, NFC 관련주, 핀테크 보안 

 

  핀테크 관련주, 간편결제 관련주,인터넷은행 관련주, 핀테크 보안

 

출처:http://returntooza.tistory.com/1256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