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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전자 홈챗. /LG전자 제공
LG전자(066570) (74,400원▲ 0 0.00%)와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카카오가 내달부터 가전제품에 모바일 메신저를 결합한 ‘홈챗(HomeChat)’ 서비스를 시작한다. 올해 4월 선보인 홈챗은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해 냉장고, 에어컨, 오븐 등 스마트 가전제품을 조작하는 서비스다. 홈챗서비스는 지금까지 네이버(035420) (838,000원▲ 6,000 0.72%)의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만을 지원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카카오와 7월부터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해 홈챗(HomeChat)을 연동하는 서비스를 내놓기로 했다”고 밝혔다.
- ▲ 카카오톡 로고.
두 회사가 선보일 서비스는 카카오톡의 모바일 광고플랫폼인 ‘플러스친구’를 통해서 제공된다. 이용자가 카카오톡에서 홈챗 플러스친구를 등록하고, 플러스친구의 메시징 기능을 통해 명령어를 입력하면 가전제품이 작동하는 방식이다.
카카오톡 관계자는 “LG전자와 지난해 연말부터 협력에 대한 얘기가 오갔다”며 “올해 4월부터 서비스 연동을 본격적으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LG전자가 카카오와 협력에 나선 것은 카카오톡의 사용자층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톡 국내사용자는 약 3600만명, 하루에 카카오톡을 통해 수신되는 메시지가 26억건에 이른다.
LG전자는 최근 스마트폰 메신저를 활용해 일상 언어로 대화하듯 가전 기기를 조작하는 스마트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서비스의 핵심인 모바일 메신저의 선택권을 넓혀야 한다고 보고 있다. 국내에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카카오톡을 끌어들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LG전자 관계자는 “각 지역마다 강점이 있는 모바일 메신저들과의 협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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