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리빙센스

LED 조명 갈아타기

전기요금 싸도 설치비 때문에 망설이는 LED 조명 바로 알기

 

 

전기료가 획기적으로 절약되고 눈 건강에도 좋다는 LED 조명이 대세다. 서울시도 2018년까지 모든 조명을 바꾸겠다며 ‘LED 도시 조성 비전’을 발표했다. 우리집, LED로 갈아탈 때 알아둘 정보들.

다재다능한 친환경 조명, LED

LED는 발광 다이오드(Light Emitting Diode)의 약자로 전기를 흘려주면 빛을 발하는 반도체 소자를 말한다. LED 조명은 전기에너지에서 빛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의 양이 매우 적은 고효율 제품이다.

빛의 강도와 색상을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어 눈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백열 램프와 달리 조명에서 열이 거의 나지 않아 여름철 실내 온도를 낮추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또 예열 시간이 필요 없어 즉각적인 점등과 소등이 가능하고, 형광 램프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깜박임 현상(flickering)이 없어 눈에 무리가 없다.

삼파장 램프에서 문제시되는 수은 등 유해물질을 함유하지 않아 사용과 폐기 시 안전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수명 역시 기존 램프에 비해 월등히 길다. 백열 램프와 할로겐 램프가 약 2000시간인 것에 비해 LED 조명은 약 4만 시간으로 40배 이상 길어 교체로 인한 제품 구입 비용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LED 조명에 대한 오해와 진실

가격이 비싸다?
LED 조명이 기존 조명에 비해 가격이 높은 이유는 LED 자체의 기본 원자재와 반도체 칩의 일종인 LED를 구동시키기 위한 모듈(전자부품)이 비싸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광효율(1W당 출력되는 빛의 밝기)이 향상되고 있으며, 램프의 가격도 1만원대로 하락해 비용 부담이 줄었다.

최근 출시되는 LED 조명은 기존 백열등, 할로겐 램프의 소켓과 호환이 자유로워 별도의 LED용 안정기나 드라이버의 설치가 필요 없이 바로 교체할 수 있다. 삼파장 형광 램프를 비롯해 백열 램프, 백열 촛대, 할로겐 램프, 직관형 형광 램프 등 기존 조명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교체형 LED 제품을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전기료 얼마나 절약될까?
기존 조명에 비해 최대 90%까지 전력 소비량을 절감할 수 있다. 필립스가 지난해 진행한 한 실험에 의하면 가정집의 경우 LED 조명 교체 후 한 달 동안 약 5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보았다.

형광등처럼 백색일까?
오해와 달리 실제 LED 조명은 조명색을 결정하는 색온도의 범위가 폭넓다. 백열•할로겐 램프의 오렌지 색상(warm)부터 메인 조명으로 많이 사용하는 형광 램프의 백색(cool white) 등 대체 가능한 빛 품질을 갖춘 조명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교체 시 예산 비용은?
먼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백열 램프, 할로겐 램프, 삼파장 형광 램프의 숫자를 파악하고 예산을 세운다. 예를 들어 가정집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조명의 숫자를 기준으로 했을 때 거실 메인 조명에 백열•형광 램프 6개, 식탁 위 샹들리에 조명으로 백열 촛대 4개, 화장실과 다용도실 각 2개씩, 현관 1개, 거실 복도의 할로겐 램프 3개를 LED 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총 비용은 27만6000원 정도 나온다.

공사가 필요한 경우는?
조명 기구의 위치를 바꾸거나 스위치를 조도 조절이 가능한 종류로 교체하는 경우, 또한 매입등이나 스폿 조명, 펜던트 조명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배선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인건비는 1일 20만원 선으로, 추가 작업 없이 조명 위치만 바꿀 경우 99.1㎡(30평대) 아파트 기준 하루면 충분하다. 집 안 전체 조명의 배선 위치를 바꾸고, 스위치 종류와 등 박스 디자인 교체 등의 시공이 들어가면 작업 일수도 그만큼 늘어나고, 공사 난이도에 따라 비용도 올라간다.

영국 Anglepoise 사의 LED 데스크 램프, 와츠

check list

부실별 이상적인 조도와 색온도

침실 숙면을 해치지 않는 150룩스(lx) 이하가 좋다. 테이블 스탠드나 플로어 스탠드를 활용해 약 150~300lx 정도로 조절.

아이 방 아직 예민한 아이의 눈 건강을 지키고 근시 예방을 위해 500~1000lx의 책상용 스탠드를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조도 조절.

욕실과 다이닝룸 면적이 넓은 거울이 있거나 가족들이 둘러앉아 식사하는 공간인만큼 얼굴이 너무 그늘지거나 눈부시지 않는 적당한 조도의 조명이 좋다.

주방이나 공부방 작업 시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5000K의 주백색 조명.

침실과 식탁 위 백열등과 유사한 2700K 정도의 오렌지 색 조명.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