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왕성의 물리적 성질

대기

대암점

해왕성의 대기는 천왕성의 대기와 매우 비슷하다. 80%정도가 수소로 구성 되어 있고, 약 19%는 헬륨 나머지는 에탄, 메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대기의 적색광 흡수와 청색의 반사로 인해 해왕성은 전체적으로 청색을 띈다. 해왕성의 대기 구성은 천왕성과 매우 비슷하지만 대기의 흐름은 해왕성이 상대적으로 활발할 것이다. 이는 천왕성에서는 볼 수 없었던 대기의 회오리가 해왕성에서는 보이기 때문에 추측 할 수 있는 것이다. 해왕성에서의 대기의 회오리는 ‘대암점(또는 대흑점, Great Dark Spot)'이라 불린다.
온도

해왕성의 온도분포

해왕성의 온도 또한 천왕성과 비슷하다. 평균온도는 -214°C로 태양에 받는 열에 비해 방출하는 열이 많다. 이는 곧 목성과 토성처럼 열원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추측 할 수 있으며 같은 방법인 중력 에너지의 효과로 볼 수 있다.
내부구조

해왕성의 내부구조

해왕성의 크기는 약 24,766km이며, 질량은 약 1.02x10 26kg, 밀도는 1638kg/m³정도로 천왕성과 매우 비슷하다. 따라서 내부구조 또한 비슷하다고 추측되어진다. 즉 목성과 토성의 내부에 존재하는 액체금속수소는 상대적으로 내부 압력이 작은 해왕성에는 존재 할 수 없을 것이고, 대기에 있는 메탄과 암모니아의 얼음이 이온화되어 존재 할 것으로 추측되어진다. 그리고 목성에 비하여 낮은 압력과 비슷한 정도의 밀도 그리고 낮은 온도 등을 보았을 때 해왕성의 내부 또한 천왕성과 비슷하게 수소와 헬륨 함량이 적고 암석과 얼음이 존재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자전
해왕성의 자전축은 공전면에 비해 약 29.6° 기울어져 있다. 그리고 약 16.08시간을 주기로 자전을 하며, 천왕성에 비해 평범하다고 볼 수 있다.
궤도
해왕성은 태양으로부터 약 45억km 떨어져서 공전을 한다. 해왕성의 궤도는 거의 원에 가까울 정도로 이심률이 작고 가장 멀어질 때와 가까워지는 차이가 1억km 이하로 이는 궤도 반지름에 비해 매우 작은 것이다. 해왕성은 태양주위를 약 23.5km/s의 속도로 약 163.7년에 한 바퀴 돈다.
자기장
미지에 싸여있던 해왕성의 자기장은 보이저 2호가 근접해서 관측한 후에야 많이 알려졌다. 관측된 해왕성의 자기장 세기는 지구의 약 0.4배정도 이다. 그리고 천왕성과 마찬가지로 해왕성의 자기축은 자전축에 대하여 크게 기울어져 있다. 이런 현상이 왜 나타나는지는 아직까지 연구중이다.
고리

해왕성의 고리

해왕성의 고리는 천왕성의 고리 발견 방법으로 하여금 밝혀졌다. 직접 관측하기는 어려웠으나 해왕성이 배경의 별을 가리는 식을 일으킬 때, 별빛의 밝기 변화로 해왕성 고리의 존재를 알았다. 하지만 직접 확실하게 본 것은 보이저 2호 덕택이었다. 고리를 가지고 있는 다른 행성들처럼 해왕성도 여러 개의 고리들로 이루어져 있다.

-----------------------

드디어 우리 태양계에 있는 마지막 행성 해왕성편입니다!

(이제 태양계편의 3분의2를 한건가?)



해왕성입니다. 그냥 아무것도 모르고 보면 바다로 둘러쌓여있는 것 같네요.

해왕성에서 해왕'바다의 왕'이라는 뜻이래요.

하지만 저 푸른 것 들은 바다가 아닙니다. 


목성과 토성은 대기에 수소와 헬륨을 대량 포함하지만 해왕성의 대기는 극미량의 탄화수소와 질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암모니아메테인 등이 얼어붙은 얼음질이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천문학자들은 이런 차이점을 강조하기 위해 천왕성과 해왕성을 거대 얼음 행성으로 따로 분류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오! 몰랐어요!)

행성의 가장 바깥 층에는 메테인이 미량 존재하여 행성이 밝고 맑은 푸른색 색깔을 띄다고 합니다.


해왕성의 대기


-수소: 80%

-헬륨: 19%

-극미량의 메테인

-나머지는 기타~


해왕성과 지구의 크기비교 사진

(해왕성도 엄청 크네요.)


해왕성은 자기권이 있다고 합니다.


해왕성의 고리

보이저 2호가 찍은 해왕성의 고리


고리의 구성 성분은 규산염이나 탄화물이 낀 얼음 조각으로 보이며, 이 때문에 고리가 붉은 빛을 띠는 것 같다고 합니다.

해왕성의 고리는 불완전하다고 하네요.

애덤스 고리의 리베흐테 원호는 한 세기 안에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어머...ㅇㅁㅇ!)


해왕성에는 폭풍이 있습니다.


미국 한공우주국의 보이저 2호 우주선이 해왕성에서 지름 13000×6600 km의 고기압성 폭풍 구조인 대흑점(The Great Dark Spot)을 발견했습니다.

이 폭풍은 목성의 대적점과 닮았습니다. (닮긴 닮았다.)


해왕성의 위성

해왕성 또한 위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14개의 위성이 발견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트리톤, 프로테우스가 있습니다.

(자세한건 태양계-위성편에서~)


해왕성 관측

해왕성도 맨눈으로 볼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불가능 하네요.......ㅜㅜ

겉보기 등급 +7.7과 +8.0 사이입니다. 맨눈으로 볼 수 있는 한계점을 넘었네요.....

(맨눈으로 열심히 보려고 하시지 마시고 만원경을 사용해서 보세요. 그래도 파란색 원반만 보이지만요.......)


해왕성 탐사선

해왕성 탐사선은 보이저 2호 밖에 없네요.

(자세한건 탐사선편에서~)


이렇게 해서 해왕성 까지 끝이 났습니다.

다음은 명왕성과 왜소행성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전 전문 지식인이 아닙니다. 이 내용을 그대로 믿지 마시기 바랍니다.
*혹시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다음 포스팅 할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질문한 것에 대한 답변을 바로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면 댓글에 바로 알려 드릴 수 있습니다.)

*제가 쓴 것 중에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스크랩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ㅎㅎ 하단에 댓글 하나 부탁 합니다

방문하셨다면  위쪽 공감 클릭 한번만 이라도  부탁 

무플은 아 정말 싫어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