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O2O 스타트업과 꾸준히 협력 방안 모색"

 

 

카카오가 대리운전, 헤어샵, 주차서비스, 홈서비스 등 다양한 신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세탁 O2O 서비스까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신사업팀은 세탁 O2O 시장 진출을 위해 관련 업종 스타트업들과 만나 다양한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 O2O 업체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카카오측과 수차례 만나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알아보자는 형태로 대화의 자리를 가져왔다"며 "세탁 O2O와 관련된 거의 모든 스타트업을 만났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내달 중 대리운전 O2O 서비스 '카카오 드라이버'를 론칭한다. 이외에도 미용실 예약 서비스 '카카오 헤어샵'도 상반기 중에 론칭할 예정이다.

또 가사도우미 O2O 서비스 '카카오홈클린'과 주차장 연동 서비스 '카카오주차'도 이르면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카카오와 세탁 O2O 서비스는 그리 낯설지 않다. 이미 지난 3월 자회사 케이큐브벤처스를 통해 스톤브릿지캐피털과 더불어 세탁 O2O 스타트업 워시온에 10억원을 공동 투자했기 때문.

워시온은 경기, 성남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는 세탁 O2O 서비스로 물류 센터에서 세탁물을 직접 검수하는 이중 검사 방식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워시온의 경우 정기 세탁 서비스, 유모차 및 카시트 케어, 수선 서비스 등을 론칭할 예정이어서 향후 카카오홈클린 서비스와의 시너지 또한 예측해봄직하다.

다만 카카오측은 "세탁 O2O 시장 진출은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이를 부인했다.



◆카카오, 1조5천억 세탁 시장 노리나

카카오는 모바일 기반으로 모든 것을 연결한다는 '온디맨드' 기치 아래 다양한 라이프 서비스를 모바일 메신저 안에 집어넣고 있다.

이중에서 카카오택시는 하루 평균 50만콜이 이뤄질 정도로 대성공을 거뒀지만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다.

반면 세탁 O2O의 경우 서비스 진입시 즉시 매출 창출이 가능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는 약 1조5천억원~2조원 규모의 세탁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90%가 현금매출이다.

지난해부터 세탁특공대, 크린바스켓, 워시온 등 세탁 O2O 스타트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지만 여전히 서울 일부 지역 서비스에 그치고 있다.

서비스 지역 확장 속도가 더딘 것은 스타트업 특성 때문인 것도 있지만 그만큼 시장 파이가 크기 때문이다.

또 다른 세탁 O2O 업체 관계자는 "카카오가 역시 언제든지 돈이 되면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겠다는 것은 예상해왔다"라며 "다만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라는 시선을 받지 않기 위해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출처: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958117&g_menu=02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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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운전·주차·홈서비스 O2O 확대
1분기 매출 2425억, 전년동기比 3.5%↑

 


[한국금융신문 서효문 기자] 카카오가 향후 O2O(Online To Offline)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한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모바일기업 지향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 O2O 사업 범위를 주차·홈서비스까지 넓히고, 수익 기반까지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열린 카카오의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의 주요 골자는 ‘하반기 O2O사업 확대’다. 현재 가장 구체적으로 서비스 런칭이 논의되고 있는 것은 대리운전 서비스인 ‘카카오 드라이버’다. 대리기사용 어플이 나온 가운데 승객용 앱이 출시되는 오는 6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드라이버는 카카오 O2O서비스 확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현재 대리기사용 어플 다운로드가 7만건”이라며 “승객용 앱이 출시되는 오는 6월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 5만명의 대리기사를 모집해 시범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카카오드라이버는 카카오택시 보다 좀 더 좋은 조건으로 런칭될 것”이라며 “카카오택시가 출시 당시 2만명의 택시기사들과 함께했다면 카카오드라이버는 이보다 훨씬 좋은 조건(대리기사 4만~5만명 확보)으로 시장에 진출해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드라이버 외 홈클리닝·주차 서비스 시장 진출도 발표했다. 카카오는 올해 하반기 모바일 홈클리닝(가사도우미) 중개서비스 ‘카카오홈클린(Kakao HomeClean)’과 ‘카카오주차(가칭)’을 선보일 방침이라고 지난 12일 밝혔다. 카카오홈클린은 이용 날짜 선정 및 청소 범위 등 예약부터 결제, 서비스 피드백까지 모든 과정을 앱 하나로 이용하는 구조가 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와의 결제 방법 시너지와의 연결 방안도 모색한다.

카카오주차는 이동 중 언제라도 모바일 앱을 통해 주차 가능한 인근 주차장을 추천해 주고 결제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원스톱 모델이다. 카카오내비·드라이버 등 카카오 교통 관련 서비스와의 연계 역시 준비 중이다.

최세훈 카카오 CFO는 “카카오 대표적 O2O사업인 카카오 택시는 택시업계에 많은 변화를 불러 왔다”며 “하반기 선보이는 카카오드라이버·홈클린·주차 등 신규 O2O사업은 기존 시장의 불합리성을 타파하고 업권 상생 및 이용자들의 일상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규 O2O 사업 확대를 중심으로 카카오택시의 수익성 제고도 나설 방침이다. 카카오택시가 기존 콜택시업계의 변화를 불러온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수익 기여도가 낮기 때문. 카카오 측은 현재 900만 가량의 가입자가 확보, 하반기에 본격적인 수익이 창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택시는 누적 가입자 860만명(승객 기준), 확보 택시기사 수가 25만~28만명”이라며 “관련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된 가운데 카카오택시의 수익성 강화를 위한 고민을 지속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성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의 올해 1분기 실적은 예상과 달리 선방한 모습을 보였다. 카카오의 1분기 매출은 2425억원으로 전년 동기(2344억원) 대비 3.5%(81억원) 늘어났다.

사업분야별로는 광고 분야를 제외한 전 분야에서 매출이 늘어났다. 특히 가장 암울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던 게임부문의 경우 매출액 703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700억원) 보다 0.5%(3억원) 소폭 증가했다. 커머스(183억원)·기타(245억원) 사업 분야도 전년 동기(118억원, 71억원) 대비 늘어난 매출액을 나타냈다. 반면, 광고 사업의 경우 매출액 1294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1455억원) 보다 11.1%(161억원) 감소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 분야의 매출 감소 및 신규 O2O 사업 진출 준비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익은 크게 줄어들었다. 카카오의 1분기 영업이익은 211억원으로 전년 (404억원) 대비 47.7%(193억원) 급감했고, 당기순익 또한 109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308억원) 보다 64.5%(199억원)나 떨어진 모습을 보였다.

최용석 카카오 IR팀장은 “작년 12월부터 카카오는 광고사업의 효율제고에 나서 매출이 많이 줄어들었다”며 “과거 볼륨을 키우는 방식으로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외부 네트워크와의 협력 보다는 자체적 사업 진행을 실시하는 방안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외에도 카카오드라이버·헤어샵·홈클린 등 신규 O2O사업 진출 준비도 카카오의 수익 감소에 일조했다”며 “관련 사업 준비로 인해 영업비용이 증가, 매출이 줄어들었다”고 덧붙였다.

출처:http://www.fntimes.com/paper/view.aspx?num=153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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