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5년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5번가에 이르는 거리. 당시에도 교통이 매우 혼잡했던 이곳에서 미국의 엔지니어 프란시스 P 후디나가 운전자 없이 라디오 주파수만으로 차를 움직이는 장면을 연출했다. 드라이버리스(driverless) 자동차로 소개된 이 차의 이름은 ‘linrrican Wonder’였다. 우리가 지금 자율주행이라고 부르는 기술의 공식적인 시초다.
인류가 90년 전 저절로 움직이는 차에 대해 꿈꾸고 개발하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자율주행은 공상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다 인류의 숱한 노력이 1세기 가까이 축적되며 현재 자율주행은 먼 미래가 아닌 손 대면 닿을 법한 현실로 바뀌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자율주행 상용화 시기를 불과 5년 뒤로 잡고 있다.
이처럼 자율주행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우리 앞에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따르고 있다. 마치 아이폰이 출시되며 스마트 세상이 창조된 것처럼 말이다. 자율주행이 본격 시행되면 막대한 경제적 효과와 함께 전에 없던 모습들이 파생적으로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첨단 기술의 쌍벽인 IT와 자동차 업계가 동시에 뛰어든 것만으로 어마어마한 부가가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일고 있다.
구글의 자율주행차 렉서스 RX 450H가 펜실베니아 거리에 주차돼 있는 모습. [출처=게티이미지]
자율주행에 있어 가장 높은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은 구글이다. 이미 안드로이드라는 거대한 모바일 세계를 구축한 기업으로 자율주행차까지 개발한다면 그간 구글과 연결된 수많은 기업과 서비스들이 고스란히 자율주행 산업으로 옮겨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구글이 자율주행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구글 공동 창업자 세브게이 브린과 레리 페이지는 교통사고를 없애고 이동 간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이며,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어 자율주행에 뛰어든다고 밝혔다. 곧 세상을 바꾸겠다는 의미였다.
이는 충분히 실현 가능한 생각이다. 세계적인 컨설팅 전문업체 맥킨지는 유럽, 미국, 아시아 지역 전문가 30여명을 인터뷰한 결과 자율주행 도입 초기 효과로 2020~2030년 이산화탄소를 최대 60%까지 감출시킬 수 있다고 예측했다.
성숙 단계에 진입하는 2040~2050년이면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평균 하루 50분씩 더 많은 자유시간을 가질 수 있다. 미국 기준 자율주행차 통근자들이 하루에 절약하는 시간을 모두 합치면 10억 시간에 이른다. 시간은 곧 돈이다. 맥킨지 분석 결과 차에 있는 운전자가 모바일 인터넷을 할 경우 1분마다 연간 50억 유로의 디지털미디어 수입이 창출될 수 있다.
이와 함께 미국의 교통사고 건수를 최대 90%까지 줄여 해마다 들어가는 도로 보수 등 사고 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경제적 효과만 무려 1900억달러에 달한다.
비용이 준다는 점은 새로운 산업에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송 업계가 대표적 예다. 전문가들은 시내를 달리는 일반 승용차보다 고속도로 주행 비중이 높은 트럭에 자율주행 기술이 우선 적용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겨냥해 독일 다임러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갖춘 대형 트럭을 개발해 미국 네바다주로부터 고속도로 주행 허가증을 받았다. 향후 운송 업계에 자율주행이 보편화될 경우 운전자의 인건비를 대폭 줄인 물류혁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업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아가 BCG(보스톤컨설팅그룹)는 자율주행 택시가 보급된다면 요금이 35% 줄어 대중교통 패러다임이 바뀔 것으로 전망했다. 또차량 공유 서비스에 도입된다면 차를 구매하는 대신 빌리거나 공공재로 사용하는 문화가 확산돼 다양한 공유 비즈니스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보험 업계에도 큰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기존처럼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영업이 아니라 자율주행 관련 OEM업체들, 인프라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보험 영업이 새롭게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누구나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자율주행 기술 완성도가 얼마나 올라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반신반의하는분위기다. 눈길이나 빗길을 운전하는 경우 사람들은 차선이 희미하게 보여도 자동차를 조종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악천후속에서자율주행을 선보인 사례는 없다.
또 지도와 실제 지형이 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돌발 사고로 인한 환경을 지도가 실시간으로 인지하기힘들다는것도변수다.
나아가 자율주행차가 산출하는 데이터의 획득 및 남용 가능성도 풀어야 할 숙제다. 자율주행차를 만드는 기업들이데이터에대한 접근이 한층 원활해지면서 개인정보보호 논란이 거세질 수도 있다.
이밖에 자율주행차가 사고를 일으켰을 때 운전자 과실로 볼지 자율주행차 제작사 책임으로 볼지 법적 구분이모호하다는것도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BMW, 볼보, 테슬라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은 최근 자율주행기술 일부가 탑재된 차량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준자율주행차는 운전자 없이도 운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차와 조금 개념이 다르다. 완전 자율주행차 같이 운전대와 페달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갑작스러운 사고 방지를 위한 운전자 탑승이 요구된다. 또 일반 도로에 비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한 고속도로에서 활용이 가능한 정도다.
■불안정한 초기 '오토파일럿' 개선 나선 테슬라
다른 업체들보다 일찍 준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한 테슬라는 최근 시스템 개선을 위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 10월 버전 7.0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오토파일럿 자율주행 기능을 선보였다. 여기엔 차선이탈방지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자동주차 기능, 측면 충돌 경보 시스템 등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테슬라 자율주행모드 오토파일럿 실행시 계기반에 나타나는 화면, 차량 주변 상황 등을 체크할 수 있다. (사진=씨넷)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이 자율주행차 시대로 가는 흥미진진한 단계라고 자신했다. 2천500달러(한화 약 280만원)을 지불해야 하는 비싼 기능이지만, 오토파일럿 품질에 대한 테슬라의 자신감은 매우 컸다. 그러나 자신감은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기능 출시 일주일만에 중앙선 인식 오류 등의 치명적인 약점이 하나둘씩 발견됐기 때문이다. 이같은 오류는 완벽한 자율주행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해결과제로 남았다.
테슬라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오토파일럿 업그레이드 버전을 곧 배포한다. 커브 속도 감응형 시스템, 강화된 차선 유지 시스템 탑재로 오류 발생을 줄이겠다는 목표다.
■럭셔리 세단 중심의 준자율주행 시스템 경쟁 치열할 듯
현대차, 볼보, BMW 등은 럭셔리 세단을 중심으로 준자율주행 기술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제네시스 EQ900, 볼보 S90, BMW 7시리즈 등이 준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대표적인 차량이다.
오는 9일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EQ900은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이 탑재된다. 차간거리제어 기능과 차선유지 기능 등이 지원되며, 고속도로 상에서 이 시스템을 작동시키면 톨게이트나 인터체인지에 진입해 자동 해제될 때까지 안전하게 주행을 보조해 준다.
EQ900 내장 렌더링 이미지(사진=현대차)
볼보의 자율주행 기술 예시 화면. 계기반을 통해 주변 차선 차량 위치 현황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사진=볼보)
LC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BMW 뉴 7시리즈 디스플레이 키(사진=지디넷코리아)
내년초 미국 디트로이트 북미국제모터쇼에 공개 예정인 볼보 신형 S90에는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이 탑재된다. 이 기능은 오는 2020년까지 어느 누구도 자동차에 의해 부상을 입거나 사망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볼보의 ‘비전 2020’ 정책에 따른 것이다. 안전을 고려하는 볼보만의 ‘시티 세이프티’ 기능의 확장판이며, 캥거루 등 동물의 빠른 움직임을 감지해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10월 국내 출시된 BMW 7시리즈에는 차선유지 어시스턴트 기능이 포함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가 탑재됐다. 전방 및 측방에 스테레오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를 활용해 도로 경계를 표시할 수 있고, 시속 70km/h 이상의 속도에서 핸들에 손을 떼고도 약 15초간 차선을 따라 안전하게 주행시킬 수 있다. 내년초부터 운전자 없이도 디스플레이 키를 통해 무인주차 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된다. 앞으로 준자율주행차는 향후 5년간 자동차 업체간 기술경쟁의 핵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BI는 지난 6월 연구보고서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미래에 대해 언급했다. 보고서에서 BI는 오는 2020년까지 총 1천만대의 자율주행차가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완전 자율주행차 도입은 법규 문제 등으로 오랜 시간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율주행차 운전석에서 마음놓고 신문을 보거나 다른 업무를 할 수 있는 날이 찾아올까? 시장조사기관 BI는 법규 문제 때문에 완전 자율주행차 도입 시기가 늦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볼보)
구글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에 국내 중소기업 전기차 충전인프라가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구글이 오는 2017년 무인 자율주행 전기차를 상용화할 계획이어서 한국 충전기술의 글로벌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최근 본지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구글 자율주행 무인전기차 연구소에서 한국 시그넷시스템즈의 급속충전기가 활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 충전기는 50㎾h급 급속충전기로 구글 무인차인 렉서스(모델명 RX450h) 기반 개조 전기차와 구글 자체 카(시속 40㎞)에 충·방전 테스트 및 시운전용으로 쓰이고 있다.
연구소 20여대 급속충전기는 모두 이 회사 제품으로, 연구소뿐 아니라 10여대는 구글 직원용 충전설비로도 운영 중이다. 대당 2000만원 안팎의 국산 충전기 30여대가 구글에 공급됐다. 구글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에 우리나라 중소기업 충전기술 참여가 국내외 알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충전기는 글로벌 규격인 일본 ‘차데모(CHAdeMO)’와 미국·유럽 전기차 다수가 선호하는 국제표준(ISO221) ‘콤보(TYPE1)’를 지원하는 듀얼 방식으로 고주파 스위칭 알고리즘을 적용해 병렬연결이 가능한 모듈화 방식을 쓴다.
구글 본사 관계자는 “무인전기차 개발 관련 오픈 오토 얼라이언스 파트너 개별 회사에 어떤 확인이나 대응이 어렵다”고 밝혔다.
구글 무인전기차는 운전대는 물론이고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도 없으며 출발 버튼만 누르면 스스로 주행한다. 차량 위치를 알려주는 위성항법장치(GPS)와 운전자의 눈 역할은 천장에 달린 레이저 센서가 맡는다. 운전자 두뇌에 해당하는 중앙컴퓨터가 이런 센서들이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감속·가속, 브레이킹과 방향 등을 제어한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와 무인비행체(드론352) 등에 활용할 수 있는 3차원 공간정보를 구축하기 위한 ‘국가측량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4일 오후 2시 국토연구원 지하 대강당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
국가측량 기본계획은 ‘공간정보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라 수립하는 중장기계획이다. 이번 안은 앞으로 5년간(2016~2020년) 측량분야 정책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을 담았다.
기본계획은 △신산업 창출 △국토 안전 지원 △국민 생활 편리 △신뢰받는 반듯한 지적 구축이 골자다.
국토부는 국가측량 기본계획으로 자율주행자동차·드론·사물인터넷80(IoT) 등 융복합 산업에 필요한 공간정보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해수면 상승 등 기후변화에 따른 국토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홍수·지진·싱크홀 등 자연적·인공적 재난에 대비한 공간정보 등을 구축한다. 보행자 도로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길안내도 가능해진다.
국토부는 공청회에서 나온 지방자치단체·측량업계·한국측량학회 등 관계 전문가 및 국민 의견을 검토·반영해 연말까지 국가측량 기본계획 최종안을 마련한 후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확정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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