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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전세만기가 되면서 집주인과 씨름중인 요즘이다.
요즘 주택 매매가 대비 90%에 육박하는 전세가 때문에 전세대신 내집마련 하는 분들이 많은거 같다.
매매할때 내게되는 이자와 전세시 내야하는 대출금을 비교해봤을때 매매가 더 저렴하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그렇다보니 전세거래는 뚝 떨어지고, 매매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다음 세입자를 구하지 못하면 전세금을 돌려줄 수 없다고 버티는 집주인과,
만기가 되었으니 전세금을 돌려달라는 세입자간의 전쟁이 시작됬다.
우리집도 집주인이 다음 세입자를 구하지 못하면 돈을 주지 않겠다고 버티는 입장이라 결국 '내용증명서'를 보내기로 했다.
사실 좋게좋게 마무리하고 연장계약을 할수도 있겠지만,
이미 전세금반환 확정일자로 말다툼하다가 감정이 많이 상한상태인데다가
집주인은 결코 인상한 전세금을 내릴 의사가 없는게 이유였다.
내용증명서 작성방법
전세금반환 내용증명서에 대한 '정해진 양식'은 없다.
그 안에 들어간 내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이 모두 기재되어있다면 양식은 크게 따지지 않는 모양이다.
보내는이(이름, 연락처, 주소)와 받는이(이름, 연락처, 주소)가 들어가있고
만기까지 살겠다는 의사와 돈을 그때까지 돌려달라는 말, 그리고 돌려주지 않을시에 대한 경고를 넣게 된다.
인터넷 여기저기를 검색해보니 굉장히 강한 어조로 돈을 돌려달라고 이야기 하는 글도 있었고,
인사와 함께 친절하게 반환을 요구하는 글들도 있었다.
직접 만든 전세금 반환 내용증명서 양식이다.
파일로 공유해두었으니 필요하신분들은 다운받아 사용하시길...
1차 내용증명서를 보냈음에도 집주인이 어떠한 이야기나 행동을 취해주지 않을시에는
굉장히 강력한 내용으로 반환요청글을 보낼 수도 있다.
(최근 내용증명서에 대한 글을 찾아보니 3차까지 보냈는데도 집주인이 모른척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관할우체국 내용증명서 등기 보내기
우체국 등기를 보낼시에는 '관할구역' 우체국에서 등기를 보내야 한다.
등기를 보낼때는 3부를 출력 또는 복사해서 가지고 가는데,
하나는 수신인, 하나는 발신인, 하나는 우체국에서 증거서류로 보관하게 된다.
3장에 같은 서류라는것을 확인할 도장을 찍고 우체국스티커를 붙인뒤에 발송하게 된다.
우체국 승인 도장과 위와 같은 해당관할지역 우체국장 증명스티커가 붙어야 제대로된 내용증명서라고 할 수 있다.
안에 들어가는 내용은 위에 설명한 사항이 들어가있어야 한다.
우체국에 직접 찾아가 내용증명서를 보낼때에는 3,530원 금액이 들었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서
관할우체국에서 내용증명서를 보내야하는데, 직장때문에 우체국을 들리기 쉽지 않다면?
그렇다면 인터넷우체국에서 직접 내용증명서를 보내는 방법도 있다.
사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서로 보내려고 했는데...생각보다 까다롭고 뭘 깔라는게 많아;;
(우리나라 공공기관은 왜이렇게 뭘 깔라는 프로그램이 많은거지?)
일단 우체국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같은 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여기저기 내용증명 찾을려고 해봤는데 실패...
인터넷 우체국에서 페이지를 찾는건 쉽지 않으니...
검색창에 '내용증명'으로 검색해서 찾는게 훨씬 수월하다.
검색된 화면에서 일단 2개 페이지가 검색되는데...
발송후내용증명과 내용증명 두개의 검색어가 검색된다.
이중에서 '내용증명' 검색어를 선택하면 내용증명 페이지로 넘어가게 된다.
인터넷우체국 내용증명 페이지다.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service.epost.go.kr/econprf.RetrieveEConprfCont.postal
검색해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분은 위 사이트주소를 클릭!
내용증명신청 메뉴를 클릭해서 내용증명서류를 작성해서 신청해본다.
이미 한글이나 엑셀에서 내용증명을 작성했다면 그 내용을 그대로 불러들어 보낼 수 있다.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내용증명은 기본적인것이기 때문에
공유한 내용증명양식으로 미리 작성해놓고 이용하면 편리하다.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내용증명의 종류다.
전세금 반환내용증명이라고 하기에 딱히 괜찮은 양식이 없어서,
기존에 작성했던 내용증명양식을 이용해서 작성했다.
내용증명을 작성하면서 우편물 선택사항이 있는데...
이 선택에 따라 가격이 굉장히 차이 나게 되니 금액선정표를 보내기전에 꼭 참고하자.
(부가서비스를 넣으면 금액 엄청나게 UP 된다.)
그냥 기본으로 선택되어있는것에서 딱히 건들지 않으면 기본료가 책정된다.
발신인과 수신인 정보를 입력하고...
(이름, 전화, 주소) 쭉 내리면 본문작성이라는 버튼이 있다.
이 본문작성을 눌러 내용증명서를 작성한다.
본문작성하기 버튼을 누르면 살짝 짜증날정도의 프로그램 깔라는 창이 뜨고...
열심히 깔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온다.
'내용문서찾기'와 '내용직접작성'이다.
내용문서찾기는 기존에 작성한 내용증명서류를 불러와 읽어들이는 방법이고,
내용직접작성은 그냥 처음부터 다다닥 작성하는것인데...개인적으로는 '내용문서찾기' 방법이 훨씬 편리했다.
불러들인 내용증명양식의 모습이다.
이미 한글이나 엑셀등에서 작성을 한것을 불러들였다면
딱히 수정할 내용은 없으므로 훨씬 수월하다.
완료되었다면 상단에 있는 '편집완료' 메뉴를 클릭해서 완료하고...
화면이 짤린경우에 이 '신청'버튼이 안보일수도 있으니
화면해상도를 줄이거나 스크롤등을 해서 아랫쪽에 있는 신청버튼을 눌러주자.
(노트북이라 화면이 짤려 이 신청버튼 찾느라 한참 애먹었다.)
여튼...인터넷우체국 내용증명서 결제금액은 위와 같다.
6,050원. 내용증명 수수료, 우편요금 및 등기료, 제작수수료등...
우체국에 직접 가서 보냈을때 3,530원들었는데...
온라인 우편요금 및 등기료만 해도 330원이 비싸다;;
기타 내용증명수수료(출력비, 봉투비 등인가 봄...), 제작수수료(인력비 인가 봄...)
이리저리 들어서 6천원돈 나왔다...;;

개인적으로 직장인이거나 관할우체국 가서 보낼 상황이 안되는걸 제외하고는...
그냥 직접 우체국에 가서 보내는게 금액적으로는 더 저렴하고 더 간편한 편이다.
온라인으로 보낼라다가 뭘 깔라는것도 많고 오류도 많아서 성질버릴번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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